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참나물 무침 만들기와 참나물의 효능 및 관리법

by 니~킥 니~킥 2020. 11. 1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아침에 일어나니 둘째가 배가고프다며 비빔밥을 해달라고 졸릅니다.

냉장고 문을 열어보니 다행히 참나물과 청경채가 있네요

일단 두가지 만들어 놓으면 집에있는 숙주나물과 콜라비나물, 오이지무침이 있으니 얼른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럼 참나물부터 준비해보겠습니다.

참나물 만드는데 필요한 재료

참나물 200g

굵은소금 1/2 큰술

소금1/2 작은술

참기름 1큰술

통깨

다진마늘 1/2큰술

참나물 만들기 순서

1. 일단 다듬어야 한다면 다듬어 주고 참나물을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었습니다.

2. 냄비에 물을 넣고 미리 끓이면서 참나물을 예쁘게 정리해서 아이들 비빔밥에 넣고 비빌 수 있도록 작게(약5센치) 잘라주었습니다.

3. 끓은 물에 굵은 소금을 넣고 참나물을 넣습니다. 약 1분정도 데쳐주면 됩니다.

4. 데쳐낸 참나물을 찬물에 헹궈주어 열을 빼줍니다. 

5. 그리고, 물을 좀 짜주고 볼에 담아 준비해둔 양념소금, 참기름, 통깨 , 마늘을 넣어 잘 섞어주면 끝. ^^

참 쉬운것 같습니다.

참나물 효능

참나물은 한국이 원산지이며 잎을 먹는다. 재배는 노지, 하우스 재배가 있다고 한다.

채소 중 메타카로틴이 풍부한 참나물은 특유의 향을 가지고 있는 산채나물로 대표적인 알카리성 식품입니다. 잎이 부드럽고 소화가 잘 되며 섬유질이 많아 변비에도 좋습니다.

참나물은 비만 방지 안구건조증 예방(열량이 낮아 비만 방지에 효과적이며 비타민 A의 전구체가 되는 베타카로틴이 높아 안구건조증 예방효과가 있다.)과 다이어트에 효고적이다. 위에서 말한 것과 같이 열량이 매우 낮아 다이어트를 계획한다면 식단에 넣어도 좋다.

참나물 고르는 법

참나물은 초록색으로 싱싱하며 벌레 먹거나 시든 잎이 없는 것으로 고른다.

참나물 보관법

참나물은 1도에서 5도에 보관을 하며 3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고온에 장시간 보관시 영양성분이 파괴되므로 되도록이면 빨리 조리한다. 신문지나 키친타월로 싸서 분무기로 물을 뿌려준 뒤 신선실에 넣어두면 3일은 보관 할 수 있다.

참나물 손질법


참나물은 시든 잎과 뿌리를 다듬은 후 끓은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데쳐서 사용한다.

참나물을 활용한 비빔밥


온 가족이 앉아서 맛있게 먹은 아침밥.. 나물 비빔밥 ^^

 

여기까지 참나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