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적색양배추> 적채의 효능과 활용

by 니~킥 니~킥 2020. 9. 2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적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가끔 어린이집 식단에 적채가 나오곤 하더라구요

그런데 적채가 어떤 효능이 있는지 참 궁금했어요

모든 음식의 재료를 물들게 하는 적채..

과연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 알아보겠습니다.

적채

십자화과에 속하는 양배추의 한 종류로 위궤양과 노화방지, 간기능 회복 등의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건강채소 가운데 하나라고 합니다. 예쁜 빛깔 때문에 샐러드 등에 장식용으로 많이 스이며, 싹기름채소로도 이용된다고 합니다.


적채에서 나오는 붉은 색소는 천역 색소이므로 안심하고 먹어도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1980년대 초까지만 해도 서울과 부산 근교에서만 재배하였으나, 최근에는 고랭지와 제주도 등 전국에서 재배되고 있다고 합니다.

흰색의 보통 양배추보다 과당과 포도당, 식물성 단백질 리신, 비타민C 등의 영양 성분이 더 많다. 또 비타민U가 풍부하여 위궤양에 효과가 있고, 노화방지와 수은중독 방지, 간기능 회복 등의 역할을 하는 셀렌(셀레늄)도 풍부하여 대표적인 건강채소로 꼽힌다고 합니다. 그러나 몸이 차고 설사를 자주 하는 사람은 많이 섭취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빛깔이 독특하여 샐러드에 넣어 예쁜 색을 내는 등의장식용으로 많이 사용이 됩니다. 주로 서양음식과 햄버거 등의 인스턴트 식품에 사용되며, 녹즙을 내어 마시기도 한다고 합니다. 또 적채의 싹은 싹기름채소(새싹채소)로 이용된다고 합니다. 줄기가 붉은 색으로 색감이 좋아 샐러드 드레싱과 곁들여 머기도 하고 생즙, 비빔밥이나 냉면의 웃기(고명), 김밥의 재료로도 이용된다.

적채 제철은 3월에서 6월 사이입니다.

적채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해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적채 고르는법

속이 단단하고 무거우며 완전히 결구된 상태로 광택이 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적채 보관법

보관온도는 1도에서 5도사이가 적당하며 보관은 보통 7일 정도 가능합니다. 보관할때는 냉장보관을 하는데 양배추의 심을 파낸 후 그 자리에 물에 적신 탈지면이나 종이타월을 넣고 신문지에 말아 냉장보관을 하면 오랫동안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적채 손질법

자르기 전에 물에 씻어 영양소의 손실을 최소화하며, 잎을 하나하나 뜯어내어 씻어야 합니다.

 

적채 활용법

샌드위치의 속재료로 이용하거나 다른 채소와 과일을 섞어 샐러드로 만들면 적채의 보라색의 식욕을 돋구어 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또, 해독쥬스로도 좋으며 적채를 채로 썰어 건조시키고 바짝 말려 3분 정도 약한불에 볶아 용기에 넣어서 습기 없는 장소에 보관해두면 차로 마시기에도 좋다고 합니다.

적채가 차로 좋다고 하여 바로 말려봅니다. ^^

식품 건조기에 적채 말리기



적채 주의사항

적채는 몸에 좋지만 중요한 것은 적당한 양을 꾸준히 먹어야 하며 몸이 찬 사람에게는 좋지 않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적채 효능

1. 다이어트

식이섬유소가 많아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을 줄여주며 저열량, 저지방 식품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2. 위, 십이지장 궤양 예방

캐비진이라는 비타민 U는 항궤양 작용을 하여 위, 십이지장 궤양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그래서 속스림, 역류성 식도염 등의 문제에도 좋다고 합니다.

3. 노화방지, 피부미용

안토시아닌이라는 성분이 적채에는 많이 함유가 되어있어 활성산소를 억제함은 물론 제거하는데 좋아 노화예방에 좋으며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미용에도 아주 좋습니다.

4. 변비

풍부한 식이섬유와 수분으로 인해서 변비 예방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5. 눈건강

안토시아닌과 비타민A가 풍부해 시력 보호를 해줄 수 있다고 합니다. 피로한 눈에 좋을 뿐 아니라 시력 유지로도 좋아 현대인들에게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6. 해독작용

풍부한 셀레늄 덕분에 간에 쌓인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할 수 있으며 간에 쌓이는 지방도 해독시켜주어 지방간을 예방하고 피로도 효과적으로 풀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칼륨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 속의 나트륨을 배출하는 좋은 성분을 가지고 있으며 안토시아닌 성분이 혈관에 있는 노폐물, 독소 배출에 탁월하여 피를 맑게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7. 고혈압

8. 만성피로

그럼 여기까지 붉은색 양배추 적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