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양송이 버섯 효능과 양송이 섭취시 주의사항 알아보기

by 니~킥 니~킥 2020. 9. 2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얼마전 버섯들이 얼마나 우리에게 이로운지 알아보면서 이번 장을 보는데 자꾸 버섯들만 눈에 띄고 결국 버섯을 종류별로 골라서 가져왔더라구요 ㅋ

그 중 양송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양송이

양송이는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에서 산모의 젖이 부족할 때 많이 사용했다고 합니다. 중국 전통의학에서 양송이는 체력조절과 가래를 제거하는데 사용해 왔으며 또, 소화를 돕고 식욕증진에 유용하기 때문에 국으로 끓여 먹기도 했다고 합니다.

양송이는 전세계에서 생산이 되며 서양송이는 머시룸이라고 하고 북한명은 볏짚버섯이라고 합니다. 여름철 풀밭에 무리를 지어 자랍니다.

한국의 양송이 재배는 1960년대부터 시작되어 중부이남지역에서 널리 재배하며, 주로 봄, 가을 2기작이 실시되고 있으며 통조림으로 가공 수출되거나 생 버섯으로 국내에 시판되고 있습니다.

양송이 성분

양송이에는 단백질, 탄수화물, 칼슘, 인, 철, 비타민 등의 영양소가 골고루 함유되어 있습니다. 또, 양송이에는 유리아미노산 29종, 에고스테롤, 포화지방산 11종, 불포화지방산 9종, 비타민 B1, B2, C, D, 니아신, 당단백, 혈구응집 성분 등ㅇ이 들어 있다고 한다. 이밖에 1-octane-3ol, 휘발성향기성분6종 등을 비롯해 콜레스테롤저하 성분인 eritadenine, 항암, 항균, 림프구 유약화 억제 등의 성분과 함께 식물생장 호르몬도 들어 있다고 합니다.


또, 양송이 갓 껍질에는 소고기, 달걀, 연어, 간에 포함되어 있는 것과 같은 비타민B12가 상당량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 양송이와 포르토벨라에는 항산화 성분이 맥아보다 12배나 많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양송이 효능

1. 혈압, 당뇨, 빈혈에 효과가 있다.

비타민D와 타이로시나제, 엽산, 전분이 함유돼 혈압, 당뇨, 빈혈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버섯의 식용가치는 단백질 함유량으로도 판단하는데, 양송이는 필수 아미노산의 함량이 육류나 다른 채소보다 높습니다. 이 때문에 표고, 느타리와 함께 대표적인 저열량 고단백식품으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말린 양송이는 당뇨치료와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분비 저하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2. 소화불량에 효과가 있다.

양송이 버섯은 소화불량에 효과를 줍니다.  소화불량일 때 신선한 생양송이 150g을 물로 달이거나 볶아서 먹으면 좋습니다.

3. 거칠어진 피부에 좋다.

양송이에 많은 비타민B는 자외선이 강한 날씨에 거칠어진 피부를 좋게한다고 합니다.


4. 암세포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양송이는 면역기능을 활성화시켜 암세포의 활동을 억제하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양송이는 아가리틴이란 발암성 히드라진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쥐의 실험 결과 암 발생에 대한 위험성이 유추되어 종양세포의 증식과 확산을 저지함과 동시에 종양세포의 사멸까지 유도했다고 합니다. 양송이에 들어있는 다당류와 PA3DE성분은 위궤양과 위장계통의 암에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균을 억제한다고 합니다. 호르몬에 민감한 세포가 있는 유방암과 전립선암을 억제해주는 항암성분도 둘어있습니다. 또, 유방암에도 큰 효과를 보았다고 합니다.


5. 신경쇠약에 좋습니다.

비타민B는 버섯 중에 가장 많아 양송이버섯 5∼6개면 하루 필요량을 보충할 수 있다고 합니다.


6. 고혈압 예방과 치료를 합니다.

맛이 달고 성질이 순한 양송이는 소화를 돕고 정신을 말게 하며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한다고 합니다. 고혈압일때는 신선한 생양송이를 180g을 물로 달여 1일 2회 마시면 좋습니다.


7. 입냄새를 감소 시킵니다.

양송이 가루는 마늘냄새와 입냄새를 감소시켜 준다고 합니다.


8. 해독작용을 합니다.

양송이는 위장기능의 개선과 통변, 청혈, 간과 콩팥 해독작용 등에 유용하다고 합니다.


그외 홍역, 기침, 딸꾹질에 효과가 있습니다.

양송이 보관법

냉장보관 : 키친타올을 깔아 수분을 흡수할 수 있도록 하고 소분하여 냉장 보관을 합니다.

냉동보관 : 먹기좋게 썰어서 통에 담아 냉동 보관을 합니다.

 

양송이 보관과 섭취시 주의사항

양송이를 7일 동안 보관해두면 발암성물질이 47% 감소하고, 14일 동안 보관하면 76%가 감소된다는 실험결과도 있었다고 합니다. 익혔을 때는 25%가 감소했지만, 익힌다고 발암물질이 크게 감소한다는 것은 아니라고 합니다. 양송이는 적당량을 섭취하고 아무리 신선해도 생으로 섭취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합니다.

 

양송이를 활용한 요리

양송이 치즈구이

양송이버섯조림

양송이버섯볶음

양송이스프

양송이구이

양송이된장찌개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