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굴비(조기) 활용과 굴비 효능<고구마순조기조림만들기>

by 니~킥 니~킥 2020. 9.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마트에서 영광굴비를 세일합니다.

그래서 언능 집어왔습니다.

ㅎㅎ

뭘 해먹을까??

일단..

굴비 효능도 궁금하기도 하고 굴비에 대해 이것 저것 알아보겠습니다.

굴비(조기)

굴비는 조기를 소금에 절여 말린 것으로 참조기로 만든 영광굴비가 유명합니다. 영광굴비는 전라남도 영광의 특산물입니다.

한국연안에서 잡히는 조기류는 13여 종 정도이며 그 중 가장 유명한 것이 참조기와 수조기라고 합니다. 황석어라고도 불리는 참조기는 몸빛이 회색을 띤 할금색이며, 입이 불그스레하고 몸통 가운데 있는 옆줄이 다른 조기에 견주어 굵고 선명하다고 합니다. 참조기와 모양이 비슷한 수조기는 참조기보다 몸이 가늘고 편평하며 머리가 몸체에 비해 크고 몸빛깔이 황색이라고 합니다.

특히 산란을 위해 3월 중순 영광 법성포 칠산 앞바다를 지나는 참조기를 쓴 굴비를 영광굴비라 하며 가장 유명하다고 합니다.

조기는 9월 ~ 2월이 제철이라고 하며 고온다습한 시기에 대량 어회되어서 그 보관법으로 굴비와 같은 염건품의 가공법이 발달하였다고 합니다.

굴비의 유래

고려 17대 인종 때, 난을 일으킨 이자겸이 정주로 귀양을 왔다가 해풍에 말린 조기를 먹어보고 그 맛이 뛰어나 임금에게 진상하였다고 합니다. 그는 말린 조기를 보내며 자신의 뜻을 '굽히지 않겠다'는 의미의 '굴비'라는 이름을 붙였다고 합니다. 이때부터 영광굴비는 수라상에 올라가기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굴비 만드는 과정

굴비는 조기의 아가미를 헤치고 조름을 떼어낸 후 깻끗이 씻어 물기를 뺀 다음, 아가미 속에 가득히 소금을 넣고 생선 몸 전체에 소금을 뿌려 항아리에 당아 이틀쯤 절인다고 합니다. 

그 다음 절인 조기를 꺼내어 보에 싸서 하루쯤 눌러 놓았다가 채반에 널어 빳빳해질 때까지 말린다고 합니다.

 

굴비 활용

 

조기를 말린 것은 굴비라 하여 고급 반찬으로 구이, 찜, 조림, 매운탕 등으로 다양한 조리가 가능하며 그냥 쭉쭉 찢어서 먹거나, 고추장에 재어두었다가 밑반찬으로 사용하기도 한다고 합니다.

굴비는 고사리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습니다. 굴비찌개에 고사리를 넣으면 굴비에 부족한 섬유소를 보충할 수 있어 궁합이 맞다고 합니다.

1. 굴비양념구이

2. 고추장굴비

3. 굴비조림

4. 굴비찜

5. 굴비구이

6. 굴비매운탕

7. 고구마순 조기조림

 

고구마순 조기조림 만들기

재료 : 조기 10마리, 고구마순 1봉지(고구마순은 좋아하신다면 좀 넉넉히 넣으시면 됩니다.), 양파 1개, 파 1쪽, 간장 1컵 반, 고춧가루 7스푼, 설탕 3스푼, 멸치액젖 1/3컵, 맛술 반컵, 간마늘 반컵,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고추, 소금

1. 고구마순 손질하여 삶아주기

고구마순은 겉껍질을 까고 끓는물에 삶아 물기를 빼둡니다.

고구마순 껍질을 까지 않고 요리를 할 수 있지만, 약간의 식감차이가 있고 양념이 빨리 베이지 않아 좀 오래 쫄여야 하는 번거로움도 있습니다.

2. 조기 손질하기

흐르는 물에 조기 비늘을 역방향으로 칼로 쓸어 비늘제거를 해줍니다. 저는 내장은 빼지 않고 모든 날개(지느러미)를 제거합니다. 

3. 멸치육수 만들기

끓는 물에 멸치를 20분 정도 끓여주고 멸치를 건져놓습니다.

4. 무를 넣고 10분깐 끓여주기

무는 끔직하게 썰어 주고 무에서 시원한 맛이 우러날 수 있도록 끓여둡니다.

끓이면서 생기는 불순물 제거도 해줍니다.

4. 고구마순 조기조림 양념 만들기

고구마순 조기조림 양념장 :

간장 1컵 반, 고춧가루 7스푼, 설탕 3스푼, 멸치액젖 1/3컵, 맛술 반컵, 다진마늘 반컵, 후춧가루 약간, 참기름 약간

 

6. 요리할 그릇에 무가 깔린 육수를 넣고 고구마순을 깔고 조기깔고 다시 고구마순으로 덮어주줍니다.

7. 양념장을 넣고 양파와 파, 고추(저희는 아이들 음식이라 고추는 뺐습니다.)를 총총 썰어 올려주고 졸여주면 끝^^

어느정도 졸여지면 원하시는대로 기호에 맞게 소금으로 간을 맞추시면 됩니다.

 

굴비의 효능

 

단빅질과 비타민 A와 D가 풍부하여 몸이 쇠약할 때나 야맹증, 피로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굴비는 지방질이 적어 소화가 잘되고 발육기의 어린이나 소화기관이 약한 노인에게도 좋다고 합니다.

굴비는 흰살 생선으로 지방이 적어 체중감량 식단에 단백질 공급식품으로 활용하면 좋다고 합니다.

1. 다이어트

풍부한 미네랄과 각종 비타민 등은 다이어트에 좋은 효과를 줍니다.

2. 원기회복

조기는 단백질을 비롯해 각종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기력을 회복하고 원기를 보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또, 성질도 따뜻해 속을 편하게 하고 소화에도 좋아 환자들의 건강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3. 피로회복

위의 효능은 피로회복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위장질환

조기는 성질이 따뜻해 속을 편하게하여 소화불량과 신경성 위장질환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5. 전립선 예방

조기는 소화불량과 신경성 위장질환을 예방하고 냉증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고 남성들의 전립선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6. 성장발육

조기에는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발육에 도움을 주는데 특히 조기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칼슘과 철분등 미네랄 성분은 어린이들의 골격형성에 큰 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7. 골다공증예방

위의 영양분은 노인들의 골다공증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8. 안구질환 예방

조기의 풍부한 비타민A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할 뿐 아니라 야맹증 예방과 백내장 등 안구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9. 신장

조기는 단백질과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신장기능을 향상시키는데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굴비 칼로리

100g당 178kcal

 

굴비 구입요령

굴비는 비늘은 벗겨지지 않고 촘촘히 잘 유지되어 있고, 눈은 선명한 검은색을 띠며 눈 주변은 노란색을 띠는 것을 고르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수입조기는 국산조기보다 비닐이 거칠고 옆줄이 선명하며 목 부위가 회백색, 또는 흰색을 띠고 몸에 광택이 있다고 합니다. 수조기나 수입산 참조기는 국내산 참조기보다 맛이 떨어지며 뒷맛이 개운하지 않고 육질도 단단하지 못하다고 합니다.

죽, 수입산 굴비는 지느러미가 회색이고 국산 굴비는 노란색입니다.

굴비 보관법

 굴비는 바로 먹을 경우 공기가 절 통하는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보관하거나 비닐팩에 넣어 냉장보관하고, 6개월이상 보관할 때는 냉동 보관해야 하고 보관은 보통 15일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관 온도는 -20℃~0℃가 적당하다고 합니다.

 

굴비 손질법

칼로 비늘을 벗겨내고 배를 갈라 내장을 제거합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