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심장판막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by 니~킥 니~킥 2020. 12. 1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심장판막증은 판막의 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군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크게 협착과 폐쇄 부전의 두 가지로 구분되며, 판막의 종류에 따라서는 승모판막 질환, 대동맥판막 질환, 삼척판막 질환, 폐동맥 판막질환이 포함된다고 합니다.

심장판막증이란?

사람의 심장은 4개의 방으로 이루어진 구조로 되어 있으며, 혈액은 좌심방, 좌심실, 대동맥, 하대 또는 상대 정맥, 우심방, 우심실, 폐동맥, 폐, 폐정맥, 좌심방의 경로를 따라 흐릅니다. 심장의 4개의 방과 양측 심실 출구 사이에는 미닫이 문과 같이 '판막'이라는 구조물이 존재하며, 좌심방과 좌심실 사이에는 승모판막, 좌심실과 대동맥 사이에는 대동맥판막, 우심방과 우심실 사이에는 삼첨판막, 우심실과 폐동맥 사이에는 폐동맥판막이 있습니다. 이들 판막의 역할은 심장 내에서 혈액의 흐름을 일정한방향(심방에서 심실로, 심실에서 대동맥이나 폐동맥으로)으로 유지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심장판막증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판막이 망가져서 이러한 조절기능에 이상이 생기는 질병군을 말하며, 일반적으로 크게 협착증과 폐쇄 부전증의 두 가지로 나뉩니다. 판막협착은 판막이 좁아져서 이를 통한 혈액의 흐름이 원활히 되지 않는 상태를 말하며, 판막 폐쇄 부전은 판막이 제대로 닫히지 않아서 피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되지 않고 혈액의 역류가 일어나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들은 각각 독립되어 발생할 수도 있으나, 실제로는 협착증과 폐쇄 부전증이 한꺼번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흔히 발견되는 판막증은 주로 승모판막과 대동맥판막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라고 합니다. 삼첨판막과 폐동맥판막의 이상은 다른 판막 질환이 심해짐에 따라 동반되어 나타나는 경우가 많으나, 최근에는 과거 승모판막 질환의 수술을 받은 환자들에게 특별한 이유없이 삼첨판막 폐쇄 부전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발생한다고 합니다.

심장판막증 증상

심장의 판막이 어떤 원인에 의해서 두껍게 굳어져서 때로는 한쪽으로 쏠려 개폐작용을 잘 못하게 되든가, 또는 그 부분이 좁아지든가 하는 병이 심장판막증인데, 선천적인 것과 후천적인 것이 있다고 한다.

처음에는 이렇다 할 자각증상은 나타나지 않고 대상이라해서 심장 자신이 적당히 처리해 넘겨 버린다. 그런데 문제는 그 적당한 처리가 다른 부분의 심근을 혹사시키게 됨으로써 심장이 비대해져 버리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조금만 운동을 해도 계단을 오르는 정도로도 가슴이 뛰면서 숨이 끊어질 것 같은 느낌이 들게 된다고 한다.

심장판막증에 좋은 식품 알아보기

1. 당근

2. 사과

3. 파

4. 신나리

5. 달개비

6. 호두

7. 대추

8. 꿀

심장판막증 치료에 좋은 음식

1. 당근과 사과를 갈아서 함께 즙이나 연근 즈을 매 시간마다 1공기씩 마시면 심장의 움직임이 활발해지게 됨으로 매유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2. 마를 찌든가 삶아서 매 식사 때마다 빠뜨리지 말고 먹으면 며칠 내로 효과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3. 신나리 뿌리를 상식하는 것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