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아나필락시스(과민증) 알아보기

by 니~킥 니~킥 2020.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최근 알게된 아나필라식스..

알아보니 과민증이군요

그리고, 2월 26일 시작된 코로나19백신 접종 후 예의주시해야 할 증상이 바로 아나필락시스라고 합니다.

이 아나필락시스는 특정 약물 등으로 인해 전신에 나타나는 중증 알레르기 반을을 뜻한다고 합니다.

그럼 오늘은 아나필라식스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아나필락시스(과민증)

Anaphylaxis라는 말은 ana(반대) + phylaxis(방어)로 이루어진 조어이다. 그 의미는 생체의 면역계가 방어하려고 작용하는 것이 반대로 생체에 마이너스 방향으로 작용해 버린다는 것이라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맥박이 빨라지고 혈압이 급격히 떨어져 현기증 및 쇼크 증상이 나타나는데 피부 발진이나 호흡 곤란 등을 동반하기도 하고 복통이나 설사, 구토 등 소화기 증상을 보이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코로나19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증세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최근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일단, 아나필락시스에 대해 좀 더 알아보고 코로나19 접종과의 연관성은 다시 알아보겠습니다.

역사적으로 보면, 아나필락시스 말미잘의 독소실험으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처음에는 말미잘의 독소를 개에게 소량 주사해도 개는 죽지 않았지만 개가 독소에 대해 매우 민감해지면, 나중에는 극히 미량의 독소를 주사해도 호흡곤란, 설사, 하혈 등의 심한 증상을 일으키며 죽는다는 사실을 발견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제1형 알레르기라고 합니다.

항원항체반응에 의한 생체의 과민반응으로, 즉시형 과민 반응의 대표적 증상. lgE클래스항체가 항원과 반응하거나 혈중의 항원항체반응에 의해 대량의 보체가 활성화될 경우에 나타나 세포에서 여러가지 활성 화학 물질이 방출되고 그 때문에 평활근의 수축을 주로 하는 반응이 일아난다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비만세포, 호염기구 대해에서 히스타민 등의 화학전달물질이 방출되어, 말초혈관 확장에 의한 호흡 곤란 등이 발생했으며 현재까지 이러한 반응이 왜 일어나는지는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고 있다고 한다.

그럼 다시 코로나와의 연관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코로나와 아나필락시스의 연관성

코로나19 접종 후 극히 드물게 발생하지만 대부분 몇 분이나 몇 시간 내에 아나필락시스 증세가 빠르게 나타나 진행된다고 합니다.

보건당국이 백신 접종 후 접종기관에 최소한 15분간 머물며 이상반응을 관찰하도록 하는 것이 바로 아나필락시스 증세 때문이라고 합니다.

아나필락시스는 즉시 치료하면 크게 문제되지 않지만 진단과 치료가 늦어질 경우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의료진은 이때 환자의 자세를 조정해 기도를 확보하고 알레르기 치료제인 에피네프린을 투여해야 한다고 합니다.

접종 부위 통증이나 부기·발적, 발열이나 두통 등은 예방접종 후 흔히 나타날 수 있는 이상반응이라고 합니다.

이런 증상은 대부분 접종 후 3일 이내로 사라진다고 합니다.

26일 접종 첫 날에도 별다른 이상반응은 아니였으 접종자 중에 현기증을 호소하는 사례가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도 코로나19 백신 접종자들은 귀가 후 3시간 가량은 이상반응을 사펴봐야하며 3일간 자신의 몸 상태를 확인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후 이상반응으로 병원 치료를 받았을 경우 국가 차원의 보상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중증장애를 얻거나 사망하는 경우에는 4억3000여만원, 경증장애 진단 시에는 사망보상금의 55% 수준에서 보상금이 지급된다고 합니다.

다만 접종과 이상반응의 인과성을 인정받아야만이 보상금 지급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보상 신청은 본인 또는 보호자가 의료기관 진단서와 보상신청서 등 구비서류를 갖춰 주소지 관할 시·군·구 보건소에 하면된다고 합니다.

그러면 질병관리청은 역학조사를 진행해 예방접종으로 인한 이상반응인지 등을 확인해 늦어도 120일 이내에 심의를 거쳐 보상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고 합니다.

국가보상제도로 지급 가능한 부분은 진료비(본인부담금), 간병비(입원지료 시, 하루당 5만원), 장애일시보상금, 사망일시 보상금 및 장제비 등이 있다고 합니다.

독감 등은 본인부담금이 30만원 이상인 경우에만 보상 신청 자격이 주어지지만, 코로나19 백신 보상기준은 전애으로 확대가 됐다고 합니다.

 

lgG항체에 의한 아나필락시스형 반응

1. 전신아나필락시스 반응

2. 국소아나필락시스 반응

3. 수동형피부 아나필락시스 반응

4. Schulta2Dale반응

전신아나필락시스는 동물에 이종의 단백항원을 감작시켜서 3주일 후에 동일한 항원을 다시 정맥 주사하면 심한 전신증상을 일으키는 형이다. 예를 들어 실험용 흰주에 정상 말 형청을 피하 주사하여 3주일 지나서 항체가 충분히 만들어졌을 무렵, 다시 미량의 말혈청을 정맥 내에 주사하면 30~60초 후에 재채기, 기침을 하기 시작하여 결국 호흡곤란, 혈압 강하, 경련을 일으켜 쇼크사한다. 이 상태를 나나필락스 쇼크라고 한다. 국소 아나필락시스는 아나필락시스형의 항체를 지닌사람이나 실험용 흰쥐의 피내에 아주 소량의 항원을 주사하면 수분에서 30분 이내에 주사 국소에 발적, 종창, 구진이 나타나는 반응을 말한다.

 

lgE항체에 의한 아나필락시스형 반응

1. 아토피성 알러지 반응

2. Prausnitz-Kustner 반응

아토피성 알러지로서는 사람의 기관지 천식, 고초열, 피부염 등의 질환이 있으며, 이러한 경우의 항원을 알러지원, 항체를 레아긴이라고 한다. Prausnitz-Kustner 반응은 천식이나 알러지성 비염 등의 lgE항체를 검출하기 위한 진단에 사용되는 반응이다. 환자 혈청을 건당한 사람의 피내에 주사하고 24시간 후에 항원을 그 부위에 피내 주사하면 수분에서 30분 후에 홍반이 나타난다.

 

아나필락시스 원인

아나필락시스에는 좁은 의미의 아나필락시스와 넓은 의미의 아나필락시스가 있다. 좁은 의미의 아나필락시스는 어떤 항원물질이 비만세포나 호염기구 위의 lgE와 결합하여 반응을 보이는, 제1형 알레르기 그 자체이다.

그에 비해, 넓은 이미의 아나필락시스란 lgE를 매개로 하지 않고, 직접 화학매개체를 방출시키는 것이다. 기전에 차이가 있긴 하지만, 최종적으로 일어나는 것은 같기 때문에 임상적으로는 같은 것으로 취급하고 있다.

제1형 알레르기로서의 Allergen

비만세포, 호염기구 위의 lgE 항체에 반응하는 물질이 아나필락시스를 일으킨다.

· 항생물질(페니실린계, 세펨계)

· 호르몬(인슐린, ACTH)

· 면역치료에 이용하는 allergen(진드기, 진균, 꽃가루)

· 벌독, 뱀독

· 음식물 allergen(계란, 땅콩, 메밀, 우유 등)

· 라텍스(latex)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제 NSALDs

아스피린(aspirin), 인도메타신(indomethacin)은 cyclooxy genase를 억제항여 아라키돈산(arachidonic acid)으로부터 프로스타글란딘(prostaglandin)의 생산을 억제한다. 그 결과 류코트리엔(leukotriene)의 생산이 증가된다.

비만세포나 호염기구에 직접 작용해서 화학매개체를 유리 시키는 것

· 요오드계 조영제

· 국소마취제

· 큐라레(curare)

등 약물이 많지만, 공통적인 것은 히스타민, 류코트리엔을 증가시킨다는 점이다.

 

아나필락시스 병태생리와 증상

히스타민, 류코트리엔이 방출된 후를 살펴보면 증상은 30분에서 수 시간 지속된다.

순환기 증상

· 혈관투과성 항진

→ 모세혈관으로부터 혈장성분이 혈관 밖으로 누출

→ 심박출량 저하, 심박수의 증가

· 모세혈관 확장

→ 혈관저항이 내려가고 혈압이 저하되어 아나필락시스 쇼크를 일으킨다.

호흡기 증상

· 혈관투과성 항진

→ 후두 부종

→ 기도 협착

→ 호흡 곤란

· 기도수축

→ 기도 협착

· 기도점액분비 항진

→ 기도 내 분비물 저류

이러한 원인으로, 호흡곤란, 그렁거림(천명)이 발생한다.

기타

우선, 초기증상으로서 불안감, 발한, 재채기, 두드러기가 있다. 순환기계, 호흡기계 외의 증상으로는 구토, 복통, 설사, 요실금, 대변실금, 경련, 의식소실이 있다.

 

아나필락시스 치료

아나필락시스 쇼크(anaphylactic shock)로 인해 몇 분안에 사망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빨리 진단하여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 에피네프린(보스민)을 피하주사 또는 근육주사한다.

아나필락시스 쇼크 환자에게는 꼭 필요한 대처법으로 에피네프린은 a자극작용인 혈관수축, 승압작용과 b자극작용인 심장자극작용, 기관지확장작용을 가지고 있어 아나필락시스 쇼크에 매우 유용한 약이다.

그 밖의 치료, 처치로는 수액보충, 기도확보, 산소투여 등 쇼크에 대한 응급치료를 하는 것이다. 우선 기도를 확보하고 산소를 투여한다. 승압약과 수액, 필요에 따라서는 부신겉질스테로이드제, 아미노피린이나 항히스타민제 등을 투여한다. 최근에는 휴대용으로 피하주사용 에피네프린이 제품화되어 있다.

 

                                                                                                               자료검색 : 네이버 지식백과

 

여기까지 아나필락시스(과민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