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청국장 효능과 맛있는 청국장 끓이기

by 니~킥 니~킥 2020. 12. 20.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얼마전 구미에 계신 아가씨네 시댁에세 직접 만들었다는 청국장을 보내주셨습니다.

그런데, 약간 일본 '낫토' 처럼 보이는 비주얼 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청국장을 끓여 저녁식사를 해보려고 합니다.

청국장은 아랫목에서 띄운 것으로 구수한 찌개를 만들어 먹으면 섬유질이 많아 변비 예방에도 아주 좋습니다.

그럼 청국장 효능도 알아보며 맛있는 청국장을 끓여보겠습니다.

 

 

청국장

된장은 발효시켜서 먹기까지 몇 달이 걸리지만 청국장은 담근지 2~3일이면 먹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콩을 통째로 발효시켜 그대로 먹으므로 영양 손실이 적다.

예전부터 재래 된장은 만드는데 오래 걸리고 간이 세며 맛도 덜해 따로 속성 된장을 담가 먹기도 하였습니다. 담가서 바로 먹을 수 있는 장으로는 담북장, 퉁퉁장, 막장 등이 있는데, 청국장을 퉁퉁장이나 담북장과 혼동해서 부르는 것도 있다고 합니다.

청국장은 남쪽 지방에서 특히 많이 만들어 먹는데 추운 겨울에 김장김치를 넣고 구수하게 끟인 청국장찌개는 별미라고 합니다.

청국장은 대개 메주 쑬 때 삶은 콩을 조금 덜어서 만들기도 하고, 일부러 콩을 삶아서 만들기도 합니다. 다른 장과는 달리 만들기가 쉽게 바로 띄워서 먹을 수 있으므로 도시에서도 부담 없이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청국장은 된장보다 싱겁기 때문에 오래 두고 먹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고기, 두부, 김치 따위를 섞어 찌개처럼 끓이는데 약간 됙 끓입니다.

청국장은 영양분이 많고 소화가 잘 되는 식품입니다. 배양균을 첨가하면 하루 만에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자연발효에 의한 청국장은 메주콩을 10~20시간 더움 물에 불렸다가 물을 붓고 푹 끓여 말씬하게 익힌 다음 보온만으로 띄운것이라고 합니다. 그릇에 짚을 몇 가닥씩 깔면서 퍼담아 60℃까지 시긴 다음 따뜻한 곳에 놓고 담요나 이불을 씌워 보온하면 바실러스균이 번식하여 발효물질로 변합니다. 바실러스균은 40~45℃에서 잘 자라며, 발암물질을 감소시키고 유해 물질을 흡착해서 몸 밖으로 배설시킵니다. 바실러스균은 공기 중에도 많이 있지만 볏짚에 많이 들어 있으므로 청국장을 띄울 때 콩 사이사이에 볏짚을 넣고 띄우면 매우 잘 뜬다고 합니다.

 

 

청국장 효능

청국장은 혈관과 혈액의 젊음을 유지해줍니다. 유방암, 갱년기 질환, 전립선암여성질환에 좋으며, 다이어트 효과가 뛰어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며, 노화나 주름살을 방지해 줍니다.

1. 암, 동맥경화 예방

청국장은 암 예방,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청국장에 풍부한 바실러스균은 다른 유해한 세균을 제거하고 혈전을 용해하는 능력이 있어 암과 동맥경화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청국장에 들어있는 대두 사포닌은 동맥 경화의 요인이 되는 혈전을 발생시키는 과산화 지질이 되는데 대두 사포닌은 지질의 산화를 막아 주고 지질을 연소시켜 에너지로 변환한다고 합니다.

2. 비만, 간 개선

청국장을 섭취하면 혈전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비만도 개선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혈액뿐만 아니라 간장에서 행해지므로 간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뇌경색, 심근경색 

청국장의 끈적거리는 것은 바로 낫토키나제라는 성분 때문이라고 합니다. 낫토키나제는 뇌경색과 심근경색의 원인이 되는 혈전의 주성분인 피브린이라는 특수한 단백질을 직접 분해하고, 인간이 원래 갖고 있는 혈전 용해 효소를 활성 시켜 혈액의 흐름을 원활하게 합니다.

3. 현기증, 빈혈

청국장에는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철분이 부족하면 산소 결핍 상태가 되어 숨이 차고 현기증이 일어나는 빈혈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또, 여성의 경우 월경으로 철분이 유실되기 쉽기 때문에 청국장을 자주 섭취하면 철분이 충분히 보충된다고 합니다.

4. 유방암, 갱년기 질환

청국장에는 이소플라본이 들어있는데, 이소플라본은 갱년기에 접어들었거나 여성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은 젊은 여성의 경우 심장의 고동이 평소보다 심하여 가슴이 울렁거리는 현상이 있거나 현기증, 흥분, 불안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데 청국장에 함유된 이소프라본은 몸속으로 들어가 여성 호르몬과 같은 작용을 하여 이런 불쾌한 증상을 막아주고뼈를 튼튼하게 해준다고 합니다.

5. 피부미용

청국장은 피부와 머리카락 등의 미용에도 좋으며 전신의 젊음을 유지해주기도 합니다.

6. 청국장에는 비타민K, 비타민B, 아연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있습니다.

 

 

청국장 구입요령

가정에서 만들거나 시중에 나와 있는 제품을 유통기한 확인 후 구입하여 사용합니다.

 

청국장 보관법

청국장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하면됩니다. 보통 1~5℃로 7일 정도 보관이 가능합니다.

 

청국장 100g당 영양성분

청국장과 낫토의 차이

청국장은 코의 크기나 색과 상관없이 기호에 맞는 콩을 삶아서 씁니다. 삶은 콩에 볏짚을 넣어 자연발효를 시키므로 볏짚의 바실리스균 뿐만이 아닌 공기중의 바실리스균에도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또 청국장은 만들어지는 고장, 만드는 사람, 그 날의 날씨, 사용한 콩의 종류 등에 의해 맛이 다양해지고 각기 다양한 균이 발생하여 면역력을 더욱 높여줍니다.

낫토는 작은 흰콩에 바실리스균 중에서도 낫토균이라고 하는 일본 정부가 허가한 균만을 사용합니다. 그 균을 인위적으로 주입하여 다른균이 치입하지 못하도록 포장된 상태에서 발효를 시킵니다. 낫토는 청국장과 달리 다른 균을 차단시켜 일정한 맛을 유지합니다.

일단 마트에서 '고기맛?나는 느타리버섯'과 두부를 사왔습니다.

 

 

그럼 시작해 보겠습니다.

 

청국장 끓이기

청국장 끓이는 재료

깨끗이 씻어 찢어놓은 버섯 1팩, 먹기좋게 썬 양파 반쪽, 먹기좋게 썬 두부 1모, 으깬 마늘2숟가락, 먹기좋게 썬 파 2쪽, 액젓 3숟가락, 다시다 조금, 먹기 좋게 썬 감자 2개, 먹기 좋게 찢은 묵은지 반쪽(저흰 겉절이로 사용했습니다.), 청국장 큰 1국자

청국장 끓이는 순서

1. 묵은지를 물 2컵과 설탕 1숟가락을 넣고 대략 15분 정도 끓여줍니다. 시간보다는 김치 숙성에 따라서 숨잉 죽을 정도라고 생각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는 겉절이 익은 것이라 대략 20분 정도 끓여주었습니다.

2. 김치가 어느정도 익으면 청국장 빼고 남은 모든 재료와 양념을 넣습니다. 그리고 물도 더 채워 넣어줍니다. 보통은 쌀뜸물을 넣기도 하지만, 저흰 이미 밥을 한 상태라 패스~^^ 

3. 어느정도 끓으면 마지막으로 청국장을 넣고 한번만 끓으면 바로 불을 끄고 먹으면 된답니다. (저희는 청국장을 좀 으깼답니다. 아이들이 혹시나 거북스러워 할까봐요 ㅎ)

정말 쉽죠??

또, 얼마나 맛있게요 ^^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