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식꿀팁

채소의 왕 시금치 효능과 시금치 삶은물 활용하기

by 니~킥 니~킥 2020. 12. 2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우리 둘째 아들이 너무나 좋아하는 음식 '시금치 나물' 이젠 막둥이도 입문을 했습니다. ㅎ 기분이 무척 좋더라구요

시금치가 좋다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그래서 어디? 어떻게? 얼마나? 좋은지 궁금합니다.

그럼 시금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시금치

시금치는 비타민, 철분, 식이섬유 등 각종 영양 성분이 다량 함유된 녹황색 채소로 성장기 아이들, 여성과 임산부, 노인 등 남녀노소 모두에게 유익한 식재료입니다.

시금치는 아프가니스탄 주변의 중앙아시아에서 재배되기 시작하여 이란 지방을 중심으로 오랫동안 재배되었다고 합니다. 내한성이 강해 서늘한 봄, 가을과 겨울에 잘 자라며 이때 수확한 시금치는 비타민C가 더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시금치는 동야종과 서양종으로 나뉘는데 동양종은 추위에 강하여 가을과 겨울에 재배되어 겨울 시금치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오호호 몰랐네요 ㅋ

서양종은 봄과 여름에 재배되어 여름 시금치라고 한다고 합니다. 

겨울 시금치는 잎이 날렵하지만, 여름 시금치는 잎이 두껍고 둥근 특징을 가진다고 합니다. 서양에서는 주로 어린 시금치 잎을 샐러드용으로 사용하며, 우리나라는 나물이나 국거리 재료로 사용을 합니다.

시금치 효능

시금치는 3대 영양소뿐 아니라 수분, 비타민, 무기질 등을 다량 함유한 완전 영양 식품입니다. 시금치의 엽산은 뇌 기능을 재선하여 치매 위험을 감소해주며 세포와 DNA 분열에 관여해 기형아 출생 위험을 낮춰주는 등 노인과 가임기 여성 및 임산부에게 효과적인 식품이라고 합니다.

시금치으 붉은색 뿌리에는 인체에 해로운 요산을 분해하여 배출시키는 구리와 망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잎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 구입법

시금치는 잎이 두껍고 진한 녹색을 띠고 윤택이 나는 것이 좋습니다. 뿌리는 붉고 색이 선명하며 길이는 10~15cm인 것을 고릅니다. 시금치는 사용 용도에 따라 무침용, 국거리용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무침용은 길이가 짧고 뿌리 부분이 선명한 붉은색을 띠는 것이 좋으며 국거리용은 줄기가 연하고 길며 잎이 넓은 것이 좋다고 합니다. 잎이 건조하거나 황갈색으로 변한 것은 질소의 함량이 낮아 신선도가 떨어지는 것이라고 합니다.

시금치 손질법

시금치를 조리할 때 밑동이 글대로 붙어 있어야 조리가 쉬우므로 뿌리 부분만 솔질을 합니다. 뿌리는 붉은색을 띠는 부분이 영양이 풍부하므로 잘라내지 말고 칼로 겉껍질을 살짝 긁어낸 뒤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금치는 샐러드, 피자 토핑 등 생것을 그대로 사용하면 영양 손실을 줄일 수 있지만, 쓴맛이 있습니다. 끓는 물에 소금을 넣고 뚜껑을 연 채 살짝 데치면 영양 손실을 줄이고 쓴맛을 내는 원인인 수산(옥살산)을 증발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데처낸 시금치는 흐르는 물에 씻어 떫은 맛과 거품 찌꺼기를 제거해 사용합니다.

ㅠㅠ 빨간 부분을 모두 잘라 버렸는데..

다음에는 꼭 다듬어서 삶아야 겠습니다. 하나 배웠네요 ㅎ

시금치  삶은물 사용법

시금치 삶은 물에는 각종 엽록소, 칼륨, 이온 등이 물에서 빠져나와 다양하게 활용하면 좋습니다. 

1. 시금치 무친 그릇 씻기

시금치 삶은 물을 시금치 무친 그릇에 조금 부어 행주어 주면 기름기가 바로 사라집니다.

2. 후드, 가스렌지, 전자렌지 세척

행주에 시금치물을 담궈서 전자렌지에 1분 돌린후 렌지를 닦아주면 잘 닦기고 기외 후드와 가스렌지도 닦아주면 좋습니다.

3. 피부 마사지

시금치의 사포닌 성분이 피부 트러블이나 각종 여드름으 진정효과가 있습니다. 시금치 삶은 물을 세안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헹구어 줍니다.

시금치 보관법

시금치는 사용 전 흙이 묻은 상태로 키친타월에 싼 후 냉장고 신선실에 세워 보관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냉장 보관 중인 시금치를 꺼내 물을 뿌려주면 수분이 유지되고 통기가 되어 신선도가 유지된다고 합니다. 데친 시금치를 보관할 경우에는 비닐 팩으로 밀봉하여 냉동 보관을 합니다. 사과, 멜론, 키위 등에서 배출되는 에틸렌 가스는 채소의 호흡 증가시키고 노화를 가속화하므로 시금치와 함께 보관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합니다.

시금치 활용법

1. 시금치 죽

2. 시금치 파스타

3. 김밥 및 비빔밥의 부재료

4. 시금치 된장국

5. 쌈 채소

6. 시금치 겉절이

7. 시금치 샐러드

8. 시금치나물

9. 잡채의 부재료

 

시금치 100g당 영양

철 33mg1

비타민A 2,000IU

비타민B1  0.12mg

비타민B2 0.03mg

비타민C 100mg

그외 비타민K, 유기산(수산), 사과산, 구연산, 아이오딘(옥소), 나이아신, 엽산, 사포닌, 당질, 단백질, 지방, 섬유질, 칼슘, 철

 

시금치 활용한 요리 1탄

2021/02/18 - [음식꿀팁] - 시금치 돼지갈비.. 맛있는 음식 추천

 

시금치 돼지갈비.. 맛있는 음식 추천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얼마전 마트에서 판매하는 돼지갈비를 사왔습니다. 마트용 돼지갈비 아시죠?? 있잖아요 왜~ 플라스틱 넙적 상자에 양념갈비 4대가 들어있고 냉동해서 판매하는거 있잖

neekickneekick.tistory.com

시금치 활용한 요리 2탄

2021/03/01 - [음식꿀팁] - 시금치 오리훈제 볶음

 

시금치 오리훈제 볶음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시금치를 활용한 요리 2탄입니다. 시금치는 영양도 좋고 맛도 좋고 참 좋은 식재료인것 같습니다. 오늘 요리도 재료도 간단하고 조리법도 간단해서 배고플때 바

neekickneekick.tistory.com

그럼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