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꿀팁/자동차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와 교체하는 방법

by 니~킥 니~킥 2023.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계절이 바뀌면 내 차가 맞이하는 환경도 달라지기 때문에 환절기에는 차량관리를 한번 더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중 오늘은 가장 자주 신경 쓰기도 하면서 가장 소홀해질 수도 있는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와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2023년 최저임금 9,160원으로 5% 오른다.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와 교체하는 방법

 

자동차 와이퍼의 중요성

자동차 와이퍼는 전면 유리창의 비 또는 눈을 닦아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와이퍼가 없으면 빗길 주행 중 전면의 시야를 확보할 수 없기 때문에 거의 운전을 못한다고 보아도 무방합니다. 이렇게 아주 단순한 역할을 하고 있지만, 빗길에서도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게 도와주는 일등공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주기

제조사 매뉴얼에 따르면 와이퍼 블레이드는 보통 5,000~8,000km마다 또는 6개월에서 1년마다 교체하기를 권하고 있습니다.

주행거리 기준 시간 기준
5,000~8,000km 마다 6개월 ~ 1년마다

하지만 와이퍼의 관리 상태 또는 주변 환경에 따라 와이퍼의 수명이 각각 달라지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주기에 맞춰 교체하는 것은 아니더라도 아래 증상이 나타난다면 와이퍼를 꼭 교체해 주어야 합니다.

 

와이퍼 블레이드 교체 증상

✅ 와이퍼 작동 시 줄이 생긴다.

✅ 깨끗하게 닦이지 않고 얼룩이 남는다.

✅ 와이퍼에서 드르륵, 끽끽 소리가 난다.

✅ 와이퍼가 튕기고 유리면을 건너뛴다.

 

와이퍼 작동시 소음이나 떨림이 발생하거나, 깨끗이 닦이지 않고 얼룩이 남는 등 누가 봐도 와이퍼가 제 성능을 하지 못한다면 직감적으로 와이퍼를 교체해야 할 시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와이퍼와 와이퍼 블레이드 차이점

500

'와이퍼면 와이퍼지, 와이퍼 블레이드는 또 뭐야?' 라고 생각할 텐데, 와이퍼는 사실 와이퍼 블레이드와 와이퍼 암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와이퍼 블레이드는 유리창의 물과 먼지를 닦는 고무로 된 얇은 날이고, 와이퍼는 와이퍼를 지지하는 금속 부분입니다. 물론 와이퍼 고무 부분인 와이퍼 블레이드만 교체하는 분도 있지만 보통 와이퍼를 교체할 때는 와이퍼 전체를 교체하기 때문에 구분 없이 부르는 것입니다.

 

와이퍼가 차량에서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 또 언제 교체해 주어야 할지 알아보았다면 이제는 와이퍼를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와이퍼는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으며 제품 뒷면에 각 차종에 맞는 와이퍼의 사이즈가 있기 때문에 참고하여 구매하면 됩니다.(가격대는 각 제품의 성능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와이퍼 교체하는 방법

1. 기존 와이퍼 제거하기

① 와이퍼를 세운 후, 와이퍼를 젖혀 줍니다. 사진 속 와이퍼는 커버가 없는 제품입니다. 제품별로 커버가 있는 제품도 있고, 없는 제품도 있습니다.

 

② 잠금장치를 누르고 와이퍼를 아래로 당겨주면 손쉽게 제거됩니다.

 

✋ 잠깐!

교체 시 주의할 점! 와이퍼 교체 시 유리에 수건을 덧대어 주고 기존 와이퍼를 제거한 후 꼭 세워뒀던 와이퍼암을 내려줍니다. 와이퍼암이 실수로 확 접히면 앞 유리를 강타하여 자칫 유리가 깨질 수도 있습니다.

 

2. 새 와이퍼 교체하기

③ 고리에 새 와이퍼를 걸어줍니다. 사진속 교체한 새 와이퍼는 커버가 있는 제품입니다.

 

④ 그다음 커버를 닫아주면 와이퍼 교체가 완료됩니다.

 

와이퍼의 교체주기와 교체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꼭 주기적으로 교체하진 못하더라도 일 년에 한두 번 정도는 와이퍼를 교체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 밖에도 와이퍼의 수명을 늘리기 위해서는 자주 세차를 해주고, 가끔 와이퍼에 묻어있는 흙먼지를 닦아내어 와이퍼의 묻은 이물질이 와이퍼와 유리를 손상하지 않게 해주어야 합니다. 또한 비나 눈이 오지 않을 때 와이퍼를 사용해야 한다면 꼭 워셔액과 함께 사용해야 마찰면의 손상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자료 = 마이클

 

 

 

 

 

 

 

그럼 여기까지 자동차 와이퍼 교체주기와 교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