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꿀팁/자동차

자동차 에어컨 필터 종류와 교환 중요성

by 니~킥 니~킥 2022. 3.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사진 = 게티이미지뱅크

3월에 접어들면서, 어느덧 우리 주변에는 따뜻한 봄기운이 만연하고 있습니다. 이제 겨울내 입던 두꺼운 옷은 하나둘씩 정리하고, 꽁꽁 닫아 두었던 창문은 활짝 열어야 할 시기입니다. 자동차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안전한 주행을 도와주었던 윈터타이어는 다시 사계절 타이어나 썸머 타이어로 교체해야 하고, 추운 날씨 때문에 미루어 두었던 세차도 슬슬 해줘야 합니다. 그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바로 '에어컨 필터 교체'입니다. 곧 다가올 봄철의 불청객 '미세먼지'를 대비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봄철 에어컨 필터 교환의 중요성과 에어컨 필터 종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에어컨 필터 중요성

에어컨 필터는 차량 외부와 내부의 공기 속 불순물을 걸러내는 필터입니다. 미세먼지는 물론, 배기가스와 같은 유해물질의 유입까지 막아주기 때문에 제 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주기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한 부품입니다.

 

특히, 봄철에는 짙은 미세먼지가 자주 발생하기에, 에어컨 필터의 중요성이 더더욱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하지만, 에어컨 필터는 자동차가 쓰는 마스크인 셈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자동차  제조사에서는 15,000km 주행 시점이나 6개월마다 에어컨 필터를 교체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는 어디까지나 평균적인 수치이기에, 주행 환경에 따라 더 짧아질 수도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에어컨 필터 교체 주기가 해외보다 빠른 편입니다. 봄철과 가을철에 발생하는 짙은 미세먼지로 인해, 에어컨 필터가 쉽게 오염되기 때문입니다. 오염된 에어컨 필터는 필터 구멍이 막혀있어 제 역할을 하지 못하기에 사실상 무용지물이나 다름없다고 합니다.

 

더구나 우리나라는 여름철 평균 습도가 매우 높아, 악취를 유발하는 세균이나 곰팡이가 에어컨 필터에 증식하기 쉽습니다. 대표적으로 안구 염증을 유발하는 '푸사륨'과 알레르기성 염증을 유발하는 '알테나리아'를 꼽을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오래된 에어컨 필터에서 자주 발생하는 '레지오넬라균'은 고열과 기침, 심할 경우 폐렴까지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면역력이 약한 노인과 아동에게 매우 치명적이라고 합니다.

 

정리하자면, 에어컨 필터 교체는 차량에 탑승하는 모두의 건강을 위해 반드시 해야 하는 정비 중 하나입니다. 제 아무리 차 안에 시거잭을 이용한 간이 공기청정기를 설치한다고 한들, 가장 기본이 되는 에어컨 필터를 관리하지 않으면 아무런 소용이 없다고 합니다.

 

에어컨 필터 종류

에어컨 필터는 필터의 기능에 따라 크게 3가지로 나누어진다고 합니다. 각각의 필터는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에, 에어컨 필터를 교체할 때에는 자신에게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1. 항균필터

첫 번째로 알아볼 필터는 흔히 순정용품으로 판매되는 '항균필터'입니다. 캐빈필터라고도 불리는 항균필터는 무난한 가격과 준수한 먼지 제거 성능을 갖추고 있으며, 이름처럼 세균과 곰팡이의 증식을 억제하는 효과도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다만, 항균필터는 어디까지나 가장 기본적인 성능만을 갖추고 있기 때문에 냄새 제거나 초미세먼지 차단 효과는 다른 필터에 비해 떨어지는 편이라고 합니다.

 

2. 활성탄 필터

두 번째로는 '활성탄 필터'가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 활성탄 필터는 숯과 동일한 기준의 공기정화능력을 갖추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배기가스와 냄새 제거에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유일한 단점은 교체 주기를 확인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입니다. 다른 필터는 오래될수록 점점 필터의 색이 짙어지는 반면, 활성탄 필터는 처음부터 숯처럼 검은색을 띠고 있습니다. 즉, 새 필터와 낡은 필터를 구분하기가 여간 쉽지 않다고 합니다.

 

3. 헤파필터

세 번째 필터는 '헤파필터'인데, 먼지 제거 성능에 특화된 필터라고 합니다. 헤파필터는 0.5~2.0 마이크로미터 수준으로 아주 촘촘히 구성된 유리섬유로 이루어져 있어, 미세먼지를 99.95%까지 제거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와 같은 특성 때문에 헤파필터는 주로 공기청정기용 필터로 사용되었으나, 최근에는 차량 제조사의 순정용품으로도 제공되는 추세라고 합니다. 그만큼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에 관한 관심이 높아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한편, 일부 제품은 활성탄 필터와 헤파필터를 결합한 구조로 만들어져 있다고 합니다. 이 경우 먼지 제거 성능은 물론, 냄새 제거에도 탁월한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도로교통공단

 

 

 

 

 

그럼 여기까지 자동차 에어컨 필터 교환 중요성과 종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