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꿀팁

5월부터 해외여행길 활짝~

by 니~킥 니~킥 2022. 4. 1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다가오는 5월부터 국제선 하늘길이 활짝 열리는 기쁜 소식을 전해드리겠습니다.

 

5월부터 국제선 하늘길 활짝 → 연말까지 코로나 이전의 50% 회복

코로나19로 닫혔던 국제선 하늘길이 5월부터 본격적으로 다시 열릴 전망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코로나 이전과 비교해 90% 이상 축소된 국제선 정기편을 다음 달부터 매월 주 100회씩 대폭 증편하고 연말까지 국제선 운항 규모를 2019년의 50% 수준까지 회복하는 방안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달 31일 열린 '코로나19 해외유입 상황평가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국제선 단계적 일상 회복 방안'을 추진하기로 방역당국 등 관계기관과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습니다.

 

상황평가회의는 중앙사고수습본부 주재로 국무조정실, 국토부, 중앙방역대책본부, 외교부 등이 참여하는 범부처 협의체입니다.

 

정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방역정책으로 축소됐던 국제항공 네트워크를 총 3단계에 걸쳐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내외 방역 상황변화에 따라 유연하게 국제선 회복 과정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국토부는 우선 5~6월에 1단계 계획을 시행한다고 합니다. 코로나10 이전 대비 운항 규모가 8.9%로 축소된 국제선 정기편을 5월부터 매월 주 100회씩 증편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국제선 운항편은 이달 주 420회 운항에서 5월 주 520회, 6월 주 620회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그동안 코로나19 유입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든 국제 항공편의 노선과 운항규모는 달마다 방역당국 협의를 거쳐 결정했으나 5월부터는 코로나19 이전과 유사하게 국토부의 항공정책 방향에 맞춰 정기편을 증편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토부는 현지 방역상황, 입국 시 격리면제 여부 및 상대국 항공 정책의 개방성 등을 종합 고려해 빠른 여객 수요 회복이 예상되는 노선들을 중심으로 항공 네트워크를 복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수 제한은 2년 만에 10대에서 20대로 완화하고 부정기편 운항허가 기간도 당초 1주일 단위에서 2주일 단위로 개선한다고 합니다.

 

지방공항도 세관·출입국·검역 인제 재배치 등 준비기간을 거쳐 국내 예방접종완료자를 대상으로 5월 무안·청주·제주공항, 6월 김포·양양공항 순으로 국제선 운영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2단계는 7월부터 엔데믹 시기까지 시행됩니다.

 

구토부 등 관계기관은 국제기구의 여객수요 회복 전망과 올해 인천공항의 여객수요 및 항공사 운항 수요조사 결과 등을 종합 고려해 연말까지 국제선 복원 목표를 코로나19 이전의 50% 수준으로 설정했다고 합니다.

 

여갯 수요는 코로나19 이전과 비교해 올해 전 세계 항공 시장이 83%, 아시아 시장은 40% 수준을 각각 회복할 것으로 전망됐다고 합니다. 국내 항공사 수요 조사 결과는 주 2641회 운항으로 나타났습니다.

 

국토부는 7월부터 국제선 정기편을 매월 주 300 회식 증편하고 인천공항의 시간당 도착 항공편 수를 30대로 확대한다고 합니다.

 

지방공항 운영시간을 정상화하고 방역 위험도가 높은 국가의 항공편 탑승률 제한도 폐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부정기편 허가기간도 2주에서 4주로 늘어난다고 합니다.

 

엔데믹 시기가 되면 국토부는 3단계 계획을 시행하고 모든 항공 정책을 코로나19 이전으로 정상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현재 매월 단위로 국토부가 방역 당국과 협의해 인가하는 구제선 정기편 일정도 엔데믹 이후에는 하계·동계 매년 2차례 인가하는 방식으로 전환된다고 합니다. 인청공항 시간당 도착 편수 제한도 코로나19 이전의 40대로 정상화한다고 합니다.

 

기용석 국토부 항공정책실장은 "지난 2년 동안 대책휴직·구조조정 등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힘든 시기를 겪으면서도 국민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국가 검역정책 최전선에서 적극 협조해 준 항공업계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이어 "방역정책을 포함한 모든 코로나 관련 정책의 최종 목표는 우리 국민의 일상을 온전히 회복하는 것인 만큼 항공분야도 조속히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좀 더 자세한 문의는 국토교통부 국제항공과 ☎ 044-201-4215로 문의하면 된다고 합니다.

 

자료 = 국토교통부, 정책브리핑

 

 

 

 

 

 

 

 

그럼 여기까지 5월부터 국제선 단계적 일상 회복에 관한 소식을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