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육교사꿀팁

2020 어린이집 보육교사 근무시간 및 점심시간, 휴게시간 통계

by 니~킥 니~킥 2020. 11. 16.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가끔 뉴스에 보육교사를 해서는 안돼는 사람이 교사를 하여 보육교사 얼굴에 똥칠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교사는 아이를 좋아하기때문에.. 아이들 돌보는게 적성에 맞기때문에...

그 많은 직업중에 보육교사를 선택하신 분들일꺼라 생각이 듭니다.

저또한

아이들 돌보고 있으면 힘은 들어도 보람있고 아이들의 행동수정이 될때마다 어찌나 뿌듯하고 좋은지..

이 아이들 성장과정에 한 획을 긋는다는 사명감을 갖고 일을 하고 있습니다.

부모님들이 아이들에 관해 함께 의논하고 도움을 요청하고 만족 할 때마다 얼마나 내 직업이 자랑스러운지..

솔직히 저는 어린이집에 다니면서 점심시간에 밥을 제대로 먹지 못한다고 해서 보육교사의 직업을 실망스럽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직업의 의무가 아이들이 모두 귀가하기 전까지

안전하게 돌보는 것이기 때문에

이 또한 당연한 것이겠지요

아이들을 배제하고 혼자만의 독상을 받을 순 없으니깐요

오늘은 어린이집 보육교사 근무시간 현황을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이 자료는 2020년 1월에 보도가 된 점 가만하시고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어린이집 보육교사들이 원아와 분리돼 식사하는 시간이 하루 평균 7분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12일 육아정책연구소의 '육아정책 brief에 따르면 전국 3400개 어린이집과 3400명의 보육교사 대상으로 실시한 2018 전국보육실태조사를 분석한 결과 보육교사의 하루 평균근무시간은 8시간 22분 이였다고 합니다.

근무시간은 보육시간과 보육준비 및 기타업무로 구분되는데 근무시간은 7시간 32분, 보육준비 및 기타업무는 50분이 소요됐다고 합니다.

점심시간은 평균 7분이였다고 하고 유형별로는 법인.단체 등에서 운영하는 어린이집의 보육교사 점심시간이 4분으로 가장 짧았다고 합니다.

사회복지법인과 가정어린이집 보육교사가 점심시간이 가장 길었으나 7분에 그쳤다네요.

국공립어린이집 보육교사는 5분, 민간어린이집 보육교사는 6분의 점심시간을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번 조사에서 점심시간은 영유아와 엄격하게 분리돼 교사가 식사하는 시간만 조사한 것이랍니다.

같은 기준으로 휴게시간은 37분 사용했고 점심시간과 휴게시간을 합한 수치는 44분이라고 합니다.

모든 보육교사가 알고있듯 법정 의무 휴게시간은 1시간 입니다.

지난 2018년 근로기준법이 개정돼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이 의무화됐다. 정부는 보육교사의 업무경감을 위해 보조교사 인건비 등을 지급하는 등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보조교사가 배치된 어린이집은 2015년 38.6%에서 2018년 63.4%로 올랐다. 전체 근무시간도 같은기간 7시간 54분에서 7시간 32분으로 감소했다고 한다.

그러나 보조교사 확대와 근무시간 감축이 휴게시간의 의미있는 증가로 직접 연결되진 않는다고 보도하고 있다.

보육교사들은 어린이집 보조교사 배치확대에 대해 72.2%가 만족한다고 답했지만 보육교사의 휴게시간이 보장됐다는 질문에는 만족도가 55.8%로 떨어졌다고 한다.

연구진은 "보육교사의 근로복지 측면에서 근로시간 감소는 매우 긍정적인 요소지만 보조교사 외에 비담임 교사 배치가 증가하지 않은 상황에서 근로시간이 줄어든 것은 어린이집 실제 운영시간이 감소해 이용수요를 충족하지 못한 결과 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고 한다.



이러한 현상을 해소하기 위해 연구진은 어린이집 인력배치기준 개편 필요성을 언급했다. 현재 만 4세 이상 영유아의 경우 교사 1인당 원아 수가 20명에 달한다.

연구진은 "보육교사의 장시간 보육 해소와 휴게시간 확보를 위해 단시간 보조교사 지원보다는 단기적으로 8시간을 근무하는 비담임 보육교사를 배치하고 장기적으로 교사 대 아동비율을 고려한 어린이집 인력배치 기준 개편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여기까지 어린이집관련 뉴스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보육교사라는 직업이 분명 책임감도 따르고 전문지식이 꼭 필요합니다.

중요한 직업인 만큼 책임감이 큰 만큼

나라에서 좀 더 꼼꼼하게 보살펴주고

거기에 따른 보상도 이루어진다면

보육교사들도 어떠한 힘든 상황도 다 이겨내며 즐겁게 아이들을 돌 볼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또한 안전에 관한 전문지식을 꾸준하게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해주며

보육교사의 질을 높여준다면

아이들의 보육의 질도 높아질꺼라 생각이 듭니다.

앞으로 보육교사 근로 복지의 질이 높아지는 그날이 빨리 오길 기대하며

여기까지 글을 올려봅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