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홍삼 약물중독 의존성과 금단증후군 개선

by 니~킥 니~킥 2023. 10.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홍삼을 섭취하면 약물중독 의존성과 금단증후군이 크게 개선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홍삼 약물중독 의존성과 금단증후군 개선

이화여자대학교 의대 분자의학과 오세관 교수팀은 홍삼을 섭취하면 약물중독으로 유발된 신체적·정신적을 크게 감소시키는 금단증후군을 크게 개선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고 합니다. 연구결과는 10월 17일(화) 서울 숙명여자대학교 백주기념관 삼성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고려인삼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발표됐다고 합니다.

 

최근 약물중독은 심각한 사회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약물남용은 가벼운 동기에서 시작했다 하더라도 복용 후 도취감을 느끼게 되면 자발적으로 약물에 몰두하게 되고, 스스로는 탈출이 매우 어려워 완전 폐인에 이르게 되며, 사회적인 문제까지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사회적 심각한 사회적인 문제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실제 대검찰청 톨계 자료에 의하면 올해 1월~7월까지 국내 마약류사범 단속건수는 총 11,735 건으로 전년 동기(8,568건) 대비 37%가 증가했다고 발표한 바 있으며, 국민건강보험공단 자료에 따르면 10대·20대의 마약 중독 치료자는 5년 동안 49%가 증가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화여대 의대 오세관 교수팀은 연구한 바에 따르면 모르핀 투여 중에 홍삼을 섭취하면 신체적, 정신적 의존성을 크게 감소시키고, 해독작용을 하는 간 클루타치온 수치를 크게 개선됨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오세관 교수팀은 약물중독의 신체적 의존성을 측정하기 위해 40마리의 마우스를 모르핀만 투여한 그룹 (10mg/kg) 이하 대조군)과 홍삼추출물 (10mg/kg) 섭취 후 모르핀(10mg/kg) 투여군(이하 홍삼섭취군)으로 나누고, 7일동안 매일 같은 양을 투여했다고 합니다. 7일째에 모르핀 금단증후군을 유발한 후 모르핀 신체적 의존성 형성 마커인 마우스 도약행동(점프빈도) 횟수가 50% 감소한 점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또한, 약물중독(모르핀)에 의해 유발된 정신적 의존성 평가를 위해 조건장소선호도시험(CPP, Conditioned place preference paradigm, 실험군이 선호하는 장소에 머무르는 실험으로 약물에 중독되면 싫어하는 조건의 장소임에도 더욱 오래 머무르는 의존성을 나타냄)을 진행한 결과, 홍삼섭취군의 조건장소선호도(CPP) 점수는 대조군 대비 3배 정도 낮아 약물중독으로 인한 심리적 의존선을 크게 낮추는 점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홍삼섭취군에서는 모르핀 중독으로 인한 대조군 대비 90% 정도 효과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세관 교수는 "홍삼의 주성분인 진세노사이드 Rh2 성분이 모르핀 중독 마우스의 특이행동인 치아떨림을 억제했으며, Rg3성분이 그루밍, 몸털기 등의 금단증상을 크게 억제시킨 것으로 분석된다. 또 모르핀의 중독 시 대뇌피질에서 마이토콘드리아의 산화적 스트레스가 크게 증가하는 홍삼 군이 이를 억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라며 "홍삼을 지속적으로 섭취하면 약물중독의 금단증후군을 개선하고 의존성을 억제하는데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이는 부작용 없는 천연물 중독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한편, 10월 18일(수)부터 20일(금)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개최되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 학술대회에서는 홍삼의 비알콜성 지방간질환 개선 효과에 대한 연구결과가 발표된다고 합니다.

 

한림대학교 생명과학과 김봉수 연구팀은 의과대학 석기태 교수팀과 공동연구를 통해 총 94명의 환자를 무작위로 선정해 48명게는 홍삼(2g/day)을, 나머지 46명에게는 위약을 한 달 동안 섭취하도록 한 후 간 기능 검사, 피로 점수 및 장내 미생물 분석 검사를 비교한 결과, 홍삼섭취군에서 알라닌 아미노 전이효소(Gamma-Glutamyl Transferase, GGT)가 13% 각각 감소하고, 피로도는 21% 호전된 것을 확인했다고 합니다. 알라닌 아미노 전이 효소는 수치가 높을수록 간이 손상된 것을 감마 글루타밀 전이효소는 수치가 높을수록 간세포와 간주변 담도가 손상된 것을 뜻합니다. 위약 대조군에서는 통계학적인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고 합니다.

 

홍삼 섭취 후 간 기능이 개선된 환자들은 위약군에 비해 알라닌 아미노 전이효소의 감소에서 장내 마이크로바이옴 내 특정 미생물들의 변화가 유의하게 연관되어 있었다고 합니다. 이는 홍삼 섭취를 통해 장내 미생물들이 조절되어 아미노 전이효소 감소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유익균을 증가시키고 유해균을 감소시켜 손상된 간을 개선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홍삼을 섭취하면 약물중독 의존성과 금단증후군 개선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