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꿀팁

제주 용머리해안(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by 니~킥 니~킥 2023. 12. 15.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제주 용머리해안(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제주 용머리해안(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

제주 '용머리해안' 

제주도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

 

제주도에서 가장 멋진 풍경을 볼 수 있는 곳 중 하나는 바로 제주 서귀포시 안덕면 사계리에 위치한 '용머리해안'입니다.

'용머리해안'이란 산방산 바로 앞에 있는 해안으로 바닷속으로 들어가는 용의 머리를 닮았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입니다. 사진에서 보이듯 용의 머리를 닮은 것 같기도 합니다.

시외버스가 운행하고 있어서 제주도 관광지 중에 접근성이 편리합니다. 산방산 정류소에 하차를 하면 됩니다.

관림 시 주의사항 꼭 읽어 봐야 합니다. 이곳은 만조 및 기상악화 시에는 통제가 되는 곳이기 때문입니다. 매일 마다 해안 확인 후 개방 여부가 결정되므로 오전 9시경에 인스타피드 확인 혹은 문의 전화(064-760-6321) 주시고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용머리해안은 입장하는 곳과 퇴장하는 곳이 나눠져 있는데, 위 사진은 입장하면 보이는 풍경입니다. 송악산과 가파도 풍경까지 볼 수 있습니다.

용머리해안은 2011년 1월 13일 천연기념물 526호로 지정되었습니다.

용머리해안은 제주도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이자 용암대지가 생기기 이전에 만들어진 대표적인 수성 화산으로 둘러쌓여 있습니다.

바닷속에서 생겨나는 수성화산의 분출작용에 대해 학술적가치와 오랜 기간 침식작용에 의해 해안절벽 아래에 피식대지가 펼쳐져 있습니다. 

 

절벽면 위에는 풍화혈이 만들어져 다른 수성화산과는 구별되며, 산방산과 함께 뛰어난 경관적 가치를 가지고 있는 곳입니다.

이곳은 해안가에서 해녀들이 직접 잡은 해산물을 좌판을 깔아 놓고 판매하고 있는 곳입니다. 멋진 용머리 해안 풍경과 서귀포 바다 풍경을 보면서 먹는 자연산 해산물의 맛은 최고라 할 수 있습니다.

용머리해안에서는 서귀포에서 볼 수 있는 풍경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또렷히 형제섬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날씨가 좋은 날에는 한라산의 풍경과 더불어 박수기정 풍경까지 다 볼 수 있습니다.

풍화혈, 수직절리단, 소단층명 등이 어우러져 절경이라는 말이 저절로 나오는 풍경을 볼 수 있습니다. 용머리해안과 어우러진 산방산을 함께 볼 수 있는 풍경이야말로 최고의 풍경이라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용머리해안의 대부분은 현무암질 응회암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응회암이란 화산이 분출할 때 나온 화산재 등이 굳어져 만들어진 암석을 말한다고 합니다. 분회구는 높이에 비해 큰 응회환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용머리 응회환은 단산과 더불어 제주도에서 가장 오래된 암석단위인 당산봉응회암에 포함된다고 합니다.

용머리해안을 따라 걷다 보면 볼 수 있는 풍경이 있습니다. 이 풍경은 볼 때마다 자연이 오랜 시간에 걸쳐 만들어 준 작품이라는 생각이 들곤 합니다.

오래전 이곳 땅속에서 많은 이야기가 펼쳐지듯 많은 일이 있었다는 사실을 지금 눈에 보이는 지질층을 통해 우리는 보고 느끼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용머리해안을 걷다 보면 만날 수 있는 조수웅덩이 모습입니다. 조수웅덩이는 해안에서 만조 때에 바닷물이 간조 때 고여서 남아 있는 웅덩이를 말하고 있습니다. 자세히 들여다보면 작은 물고기들이 헤엄치고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발걸음을 따라 걷다 보면 사진에 보이는 다리를 만나게 됩니다. 예정에는 다리에 벽이 없어서 파도가 심한 날에는 옷이 젖기도 했는데 이제는다리가 생겨서 그럴 걱정은 없지만 용머리해안에 안 어울리는 부조화스러운 모습일 수도 있습니다.

 

오랫동안 층층이 쌓인 사암층 암벽을 보면서 오래전 제주도에는 어떤 지질적 사건이 있었는지를 다시 한번 더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가져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용머리해안은 모든 곳이 포토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 지질풍경이 가장 멋진 곳으로 많은 분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는 포인트이기도 합니다.

 

용머리해안은 입구와 출구로 동선이 이어져 있습니다. 계속 해안을 따라 걷다 이 멋진 풍경을 보면 출구가 다가왔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용머리해안 풍경은 인간이 절대 만들어 낼 수 없는 경이로움을 느끼는 공간이고 볼 때마다 감탄이 나오는 관광명소입니다. 

 

자연이 만들어 낸 멋진 작품이자 제주도에서 화산섬인 제주다움을 가장 잘 나타내주고 있는 곳으로 제주 여행에서 용머리해안이 주는 웅장함과 전설이 가득 담긴 이곳에서 제주 자연이 오랜 시간 만들어 준 멋진 작품을 꼭 감상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제주 용머리해안 방문 안내

■ 이용시간 :

일출, 일몰 시간과 기상에 따라 변동되므로 관람 당일 전화 문의 필수

 

■ 문의:

064-760-6321

 

■ 관람료 :

성인 2,000원 / 청소년·어린이 1,000원

 

자료 = 문화체육관광부

 

 

 

 

 

그럼 여기까지 제주 용머리해안(지역문화매력 100선 선정)을 소개해 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