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왕고들빼기(씀바귀)&고들빼기 차이점과 왕고들빼기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왕고들빼기(씀바귀)&고들빼기 차이점과 왕고들빼기김치 만들기
봄부터 여름에는 들판 곳곳에 야생 왕고들빼기들이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쌉싸름한 맛으로 입맛을 제대로 살려주는 왕고들빼기김치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왕고들빼기(씀바귀)
왕고들빼기는 쌍떡잎식물 합판화군 국화과의 한해살이풀입니다. 들에 서식하고 우리나라에서 다른 이름으로 씀바귀라고도 부릅니다. 왕고들빼기는 봄부터 가을까지 잎을 따서 나물로 먹을 수 있으며 뿌리까지 채취하여 왕고들빼기김치를 담아도 좋습니다. 나물로 먹을 땐 주로 이른 봄이고 초여름으로 가는 시기에는 뿌리까지 채취해서 김치로 담그면 더 맛있습니다.
왕고들빼기도 쌈 채소로 먹을 땐 봄이나 초여름에 부드러운 윗부분의 잎을 상추 등과 먹으면 아주 좋습니다. 장아찌로 담아 드셔도 좋습니다.
왕고들빼기도 상추쌈처럼 먹으면 잠이 오는데, 이것은 각성, 진정제 역할을 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손으로 잡아당기면 잎만 뜯어지기 때문에 뿌리까지 캐기 위해 꽂삽까지 준비해서 채취를 해야 합니다. 야생 고들빼기를 채취할 때는 중금속이나 농약오염으로부터 안전한 곳에서 채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왕고들빼기김치 담그는 법은 어린 순이 제법 자랐을 무렵에 채취하여 뿌리와 같이 김치를 담그는데, 키가 많이 자란 경우에는 위의 부드러운 잎을 따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뿌리를 보면 왕고들빼기는 일반 고들빼기와 다릅니다. 왕고들빼기와 고들빼기 차이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왕고들빼기(씀바귀)&고들빼기 차이점
왕고들빼기는 일반고들빼기와 생김새가 비슷해 헛갈리기도 합니다. 일반고들빼기는 잎끝이 둥글고 뿌리는 길게 뻗었지만, 왕고들빼기는 잎끝 모양이 뾰족하고 뿌리도 항아리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왕고들빼기는 가늘고 뽀족한데 반해 고들빼기 잎은 왕고들빼기보다 약 5배 정도 넓으면서 동글한 생김새를 가졌다고 합니다. 뿌리는 하나로 가늘고 길게 생겼는데 왕고들빼기는 잔뿌리가 많으면 한 두 개 정도가 통통하게 자란다고 합니다.
고들빼기는 원뿌리와 잔뿌리의 굵기 차이가 많이 나는데 비하여 왕고들빼기는 비슷한 크기를 가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또, 왕고들빼기 꽃술은 검은색, 고들빼기 꽃술은 노랑색이라고 합니다.
왕고들빼기(씀바귀) :
왕고들빼기 높이는 1~2m로 자라 성장이 빠르다고 합니다. 그래서 줄기 속이 비어 있고 뿌리도두 갈래로 갈라진 독특한 모양으로 산삼 뿌리처럼 보인다고 합니다. 한해살이 중에서도 큰 뿌뿌리르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줄기는 바로 서서 자라며 원주형으로 굵어집니다. 잎은 서로 어긋나며 긴 피침형입니다. 깃모양으로 깊게 갈라지고 잎가장자리에 톱니가 있습니다. 뒷면은 흰색을 띠고 꽃은 7~9월 노란색으로 원추꽃차례에 두화가 달린다고 합니다.
고들빼기 :
고들빼기는 해넘이한해살이로 바로 서서 자라며, 가지가 많이 갈라지고, 붉은 자줏빛을 띤다고 합니다. 잎은 타원형이며 길이는 3cm, 폭 1~2cm이며, 가장자리는 빗살모양이고 잎자루가 없다고 합니다. 뒷면은 회청색, 양면에 털이 없고 길이는 3~6cm이고 꽃은 5~7월에 황색으로 핍니다.
왕고들빼기 손질법
초여름에 먹는 왕고들빼기 뿌리가 아삭하고 맛있다고 합니다. 시간이 더 지나면 잎만 무성해지고 뿌리 부분이 쭈글거리면서 탱글한 맛이 없어진다고 합니다.
왕고들빼기를 뿌리째 김치를 담글 때는 이 뿌리가 왕고들빼기김치 먹는 맛을 경정하는 매력 포인트입니다.
채취한 왕고들빼기를 대충 흙을 털고 잔뿌리를 다듬고, 지저분한 곳은 칼로 살살 긁어줍니다. 다듬는데 시간이 많이 들지만, 맛있는 왕고들빼기김치 먹을 생각을 한다면 힘든 줄 모르고 다듬을 수 있을 것입니다.
맨손으로 다음으면 손에 끈끈한 흰 즙이 나오고 풀물이 들게 되니 일회용 장갑을 끼고 다듬는 것이 좋습니다.
흙에서 뿌리까지 채취했다면 여러 차례 세심하게 씻어줍니다. 지금은 엉겅퀴와 함께 왕고들빼기도 항암효과가 알려지면서 암 환자분들도 많이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쓴맛을 내는 사포닌 성분이 소화를 돕고 위장을 튼튼히 한다고 합니다.
왕고들빼기김치 담그기
왕고들빼기를 깨끗한 물에 씻은 다음 소금에 절여주는데, 연하기 때문에 소금을 많이 사용하지 않아도 금방 절여진다고 합니다. 적당히 절여지면 다시 깨끗한 물에 헹궈낸 후 하루 정도를 우려내어 쓴맛을 없애줍니다.
쓴맛을 즐기는 사람은 취향에 따라서 우려내는 과정을 짧게 하면 됩니다. 우려낼 때는 몇 번 물갈이를 해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김치 양념은 보통의 김치처럼 찹쌀 풀에 다진 마늘, 생강, 액젓, 새우젓, 매실액과 고추(마른 고추를 불림) 등을 한꺼번에 섞어 맞춰줍니다.
왕고들빼기김치 맛을 좌우하는 팁이 있다면, 김치 양념장에 마지막으로 꿀을 한 숟가락 넣어주면 됩니다.
왕고들빼기 같은 쌉싸름한 김치에는 단맛을 내기 위해 설탕보다는 되도록이면 꿀을 넣어주는 것이 왕고들빼기김치의 풍미를 더해주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제는 김치 양념과 잘 버무리기만 하면 됩니다. 여기에 함께 담글 쪽파는 절이지 않아도 됩니다.
쪽파와 함께 버무렸다 김치통에 담을 때는 쪽파김치와 왕고들빼기김치가 서로 엉키지 않게 접시에 꺼내기 좋게 따로따로 분리해서 담으면 더 좋습니다.
김치를 먹을 때 취향껏 쪽파와 함게 내어도 좋고 따로 내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왕고들빼기김치는 잃었던 입맛을 다시 찾아주는 효자 반찬이 될 것입니다.
자료 = 농촌진흥청
그럼 여기까지 왕고들빼기(씀바귀)&고들빼기 차이점과 왕고들빼기김치 만드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음식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릅 종류와 보관법 및 섭취법(두릅부추소고기말이&저염저당 두릅샐러드) (1) | 2024.04.14 |
---|---|
냉장고 속 떡·빵 맛없는 이유 '전분 노화?' (0) | 2024.04.09 |
봄동·돌나물·씀바귀·달래·냉이·쑥 효능과 요리법 (1) | 2024.03.30 |
선 드라이드 토마토 만드는 방법 (0) | 2024.03.28 |
양파 껍질 효능(면역력 높이고 스트레스 낮춘다!) (0) | 2024.03.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