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꿀팁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과 완화법

by 니~킥 니~킥 2023. 10.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반려동물 입양 전 알아봐야 할 것들과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 및 완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과 완화법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반려동물을 키우는 가구가 늘고 있습니다. 1,500만 가구까지 늘었다는 통계도 나왔습니다. 대가족이 북적이며 살던 과거의 가족 문화가 핵가족화로 바뀌고 있고, 특히 1인 가구가 늘어났습니다. 그 빈 공간을 반려동물이 대체하는 모습니다.

 

반려동물 입양 전 알아봐야 할 것

최근에는 반려동물 입양에 대한 접근이 더 쉬워졌습니다. 인터넷과 사회관계망서비스(SNS)의 발달로 접근이 쉬워진 결과입니다. 유기 동물 입양을 연결해 주는 단체에 문의할 수도 있고, 분양을 희망하는 개인에게 접근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에 앞에 스스로 반려동물을 키우기 위한 조건을 갖췄는지 따져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반려동물을 키우려는 자신과, 또 함께 살아가게 될 반려동물 양쪽 모두의 입장에서 준비가 됐는지 살펴봐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반려동물 입양을 위해선 주거 환경, 함께할 수 있는 시간, 경제적인 여건 등을 모두 고려해야 합니다. 또한 반려동물 입양 전 동물에 대한 책임감과 함께 살펴보아야 할 것이 바로 강아지 털알레르기나 고양이 털 알레르기 같은 부분입니다. 실제로 반려동물을 키울 다른 여건을 다 갖췄지만 동물 알레르기 때문에 키울 수 없게 돼 파양 한다는 글도 심심치 않게 찾아볼 수 있는 만큼 미리 확인해 봐야 할 요소 중 하나입니다.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

강아지 털 알레르기나 고양이 털 알레르기로 인한 증상은 코 막힘 같은 비염이 대표적입니다. 알레르기 유발물질(알레르겐)로 비염이 나타나거나 심한 경우 기관지 천식, 호흡 곤란까지 겪게 될 수 있습니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반려동물 입양한 사람 중 약 10~15%가 알레르기 증상을 겪습니다.

 

반려동물로 인해 알레르기 반응이 생길 경우 처음에는 반려동물의 털을 짧게 깎는 등의 방식으로 증상을 완화하려는 경우가 많습니다. 털에 알레르겐이 많이 묻어있기 때문에 털을 깎게 되면 알레르겐의 양을 줄일 수 있기는 합니다. 하지만 동물의 털뿐 아니라 대변과 소변, 침 등에도 알레르겐 성분이 있기 때문에 털을 깎는 다고 해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을 완전히 차단할 수는 없다고 합니다.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 완화 방법

우선 반려동물을 입양한 이후부터 신체 반응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반드시 진료를 받고 알레르기 질환인지를 학인해야 합니다. 가벼운 경우에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에만 항히스타민제를 복용하지만 지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약을 오랫동안 복용해도 되는지, 또 복용 외에 뿌리의 형태의 약은 장시간 사용해도 되는지 등은 반드시 의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앞서 언급했듯 알레르기 반응으로 인해 호흡 곤란이나 천식 등이 생길 수 있고 만성 피부 질환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반려동물과 지내기에 적합한지 미리 파악을 하는 것이 중요한데, 반려동물과 함께 살고 있는 지인이나 친구 집에 가서 미리 지내본다거나 반려동물 카페 등을 찾아 동물들을 직접 접촉해서 알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또 반려동물 견종/모종 등에 따라서 알레르기 유발 물질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이런 점을 미리 파악한 뒤에 입양을 고려하는 것도 좋습니다.

 

만약 이미 반려동물 입양 후 알레르기 질환이 나타났다면, 전문의 진료를 통해 필요한 약을 처방받아야 합니다. 가급적 적촉을 줄이고 손을 자주 씻어야 합니다. 또 잠을 잘 때는 분리 수면을 하는 것이 좋고 가능한 반려동물의 활동 공간을 정해주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또 반려동물을 목용 시키고 침구를 자주 세탁하는 등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반려동물 털알레르기 증상과 완화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