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새해 소망 중에서 늘 상위에 오르는 것이 다이어트입니다. 체중 감량을 빠르고 확실하게 하겠다면서 단식을 시도하는 분들도 꽤 있을 것입니다. 괴롭다는 것을 뻔히 알면서도 단식에 나서는 것은 속성 체중 감량을 기대해서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단식의 다양한 시선
마하트마 간디처럼 비폭력 저항의 의도 있습니다. 그는 일생 19회에 걸쳐 모두 145일간이나 고기를 끊으면서 인도의 독립과 통합에 기여했다고 합니다.
단식을 영적인 수행의 한 방식으로 여기는 사람도 있습니다. 기독교·불교·이슬람교·힌두교 모두 단식을 종교 생활의 한 방편으로 삼고 있습니다.
고단한 장기를 쉬게 하거나 몸 안에 쌓인 독소를 제거하기 위해 단식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디톡스(detox, 해독) 단식입니다. 서양의학에서는 대체로 단식에 대해 부정적입니다. 급격한 단식은 수분과 근육만 잃게 할 뿐, 건강에 큰 이득이 없다는 것이 서양 의학계의 주류 의견이라고 합니다.
한의학·보완 대처의학·자연 의학에서는 단식을 치료법의 하나로 칩니다. 특히, 1927년 일본의 자연의학자 니시 가쓰조가 발표한 '니시 의학'에서는 단식하면 신체의 자연치유력을 회복할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 "고전적 단식요법"
단식은 '꾹 참고 며칠 굶기만 하면 되는 '호락호락한 일이 절대 아닙니다. 허기는 보통 72시간이 고비입니다. 그 뒤에는 두통·복통·구취·설태·발열·저혈당·두드러기 등 명현반응이 일어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식사량을 단계적으로 줄이는 등 사전 준비가 부족하면 고통은 더 심해집니다.
고전적 단식요법은 거의 물만 마시는 '엄격한' 단식입니다. 초기 감량 속도가 빠르다는 것이 돋보입니다. 보통 준비기(1~3일) → 단식기(5~10일) → 회복기(단식기의 2배) → 식이요법기(단식기의 6배) 등 4단계로 진행합니다. 준비기에는 음식 섭취량을 서서히 줄여나가고, 단식기에는 외부로부터 일체의 영양공급을 받지 않습니다.
단식 기간은 전신 건강 상태, 단식 도중 신처 반응에 따라 결정됩니다. 단식기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 감잎차, 속 쓰림을 억제하는 한약재가 권장됩니다. 단식 후의 근육·기초대사량의 감소는 요요 현상을 부를 수 있습니다. 요요를 피하려면 꾸준히 운동하고 퇴원한 뒤에도 매주 한 번은 병원을 방문해야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 "개량 절식요법"
개량 절식요법은 단식과 마찬가지로 한방병원 등에 입원해서 받는 것이 안전하다고 합니다. 준비기(1주) → 절식기(3일~2주) → 회복기(3일~2주) 순서입니다. 절식 기간과 회복 기간은 같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절식기에는 500~1,200kcal를 섭취합니다. 하루에 100g 이상의 탄수화물을 공급해 뇌가 피로를 느끼지 않도록 배려합니다. 특수 제조된 발효 한약액과 유산균 제제를 함께 복용하기도 합니다. 회복기에는 염분 섭취를 줄이고 필라테스·요가 등 자세 교정 운덩이 권장됩니다. 준비기에 1~2kg, 절식기에 체중의 5~20%, 회복기에 1~3% 감량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절식은 디톡스 효과도 있어 불면증·음식 알레르기·아토피·천식·변비 등의 증상이 가벼워진다고 합니다. 단식·절식에 들어가기 전에 전문적인 진단을 받아 자신이 단식이나 절식을 할 수 있는 상태인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심한 간 질환·당뇨병·심장병 환자 등은 단식·절식이 위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 "주말 디톡스 단식요법"
주말 디톡스 단식요법은 가정에서 혼자 할 수 있는 '2박 3일' 코스 단식입니다. 금요일 저녁에 미음을 먹고 결심을 다집니다. 토용일 세기와 일요일 아침·점심까지 생수만 마시고 지냅니다. 물은 최소한 2~4ℓ는 마십니다. 일요일 저녁 식사 메뉴로는 미음이 적당하다고 합니다. 월요일 오전에는 채소 주스만 마십니다. 점심은 미음, 저녁은 누룽지 등 일반식으로 합니다.
주말에 한 가지 음식만 먹는 것이 주말 모노 다이어트(weekend mono diet)입니다. 주로 포도·사과·배·파파야·현미·메밀·수수·감자 중 하나를 선택해 먹습니다. 식간에는 충분한 수분을 섭취합니다. 휴식을 취하고 체온을 잘 보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주말 디톡스 단식 대상에서 임산부·수유부나 위궤양·당뇨병·간 질환·신장병·폐 질환·심장 질환·진행암 환자는 제외됩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어린이도 대상이 아닙니다. 약을 복용 중이라면 주치의와 상의해야 합니다.
주말을 이용한 짧은 단식을 통해 얻게 되는 효과는 체중 감량이 아니라 디톡스입니다. 디톡스는 몸에 쌓여 있던 노폐물·독소·유해 물질을 대청소하는 것입니다.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 "서양식 항염증 해독 다이어트"
일부 서양의학에도 단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항염증 해독 다이어트라는 초단기 단식 프로그램 입니다. 내장지방 다이어트라고도 합니다. 만병의 원은은 '염증'이고, '음식은 반드시 배가 고플 때만 먹으라'는 것이 핵심 내용입니다. 허기가 느껴지지 않는데도 습관대로 음식을 찾으면 체내 지방을 절대 태워 없앨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하루 2~6ℓ의 물과 결명자차·당 함량이 낮은 스포츠음료만 마시고 4~6끼를 굶습니다. 이때 식욕 억제 약을 먹는 것은 피합니다. 간에 부담을 줄 수 있어서입니다. 대개 두 끼째가 고비가 됩니다. 보통 네 끼 정도 굶으면 몸에서 '지방을 분해하라'는 시그널(신호)을 보냅니다. 4~6끼 단식한 뒤 바로 이어서 1주일간 평소 식사량의 3분의 1만 섭취하면 지방이 분해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1 사이클(4~6끼 굶기+1주일 식사량/ 1/3로 줄이기)을 마치면 체중이 평균 2.4kg(2~4kg) 감소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이후 3주간은 평소대로 식사해도 줄어든 체중이 유지됩니다. 1 사이클로 가시적인 효과를 보지 못하면 6 사이클까지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유전적으로 지방 분해가 안 되는 사람(약 5%)을 제외한 나머지 대부분은 효과를 본다고 합니다.
체지방이 잘 분해(연소)되지 않는 것은 몸에 염증이 있다는 간접 증거라고 합니다. 염증 유발물질은 지방이 분해되면서 함께 체외로 배출됩니다. 알레르기·아토피·만성 피로·원인 불명의 발진이 있는 사람이 항염증 해독 다이어트 후 증상 개선 효과를 보는 것이 그래서 라고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건강을 지키는 단식요법 4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꿀팁 > 미용·패션뷰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뚝뚝 끊어지는 머리카락 관리를 위한 '아몬드 헤어팩' 만들기 (0) | 2022.05.15 |
---|---|
콜라겐 생성 촉진하여 탱탱한 피부를 만드는 '알로에' (0) | 2022.05.13 |
입술 피어싱 부작용 및 주의사항 (0) | 2022.03.19 |
바디프로필 찍기 전 알아둬야 할 4가지 (0) | 2022.03.13 |
치아미백제 올바른 사용법과 주의사항 (0) | 2022.02.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