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꿀팁

7월 갈만한 계곡 5곳

by 니~킥 니~킥 2023. 7.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7월 갈만한 계곡 5곳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7월 갈만한 계곡 5곳 

첫 번째, 조선의 선비들이 극찬한 그곳!

서울 수성동계곡

위치 : 서울 종로구 옥인동

문의 : 종로구청 도시녹지과 ☎ 02) 2148-2836

 

인왕산 수성동계곡(서울기념물)은 인왕산과 경복궁 사이에 있습니다. 한양도성 내에 자리해 조선의 왕족과 사대부, 중인이 자주 찾던 계곡으로 유명합니다. 이들에게 사랑받은 데는 아름다운 풍경도 한몫했습니다. 당대를 대표하는 예술가 겸재 정선과 추사 김정희가 이곳을 그림과 시로 소개했을 정도입니다. 1971년 수성동계곡 주변에 오인사봄어퍼투거 들어서며 잊힐 뻔했지만, 2012년에 옛 모습을 되찾았습니다.

 

현재는 건천으로 평소에 물이 흐르지 않는데, 많은 비가 내린 뒤에는 수성동계곡의 명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곳곳에 너른 바위가 있어 쉬었다 가기 좋습니다. 조선의 선비들처럼 풍류를 즐길 만한 산책로도 조성됐습니다. 수성동계곡과 인왕산, 세종마을(서촌)과 경복궁, 청와대 인근 풍경을 한눈에 감상하고 싶다면 인왕산자락길에 있는 전망대에 올라가 보는 것도 좋습니다.

 

수성계곡 옆 세종마을은 조선의 왕족과 사대부, 중인이 거주하던 지역입니다. 20세기 초 마을 재개발 때 건설한 도시 한옥이 꽤 남아, 예스러운 분위기가 느껴집니다. 2022년 5월 일반 개방한 청와대는 종로의 새로운 관광 명소입니다. 청와대 본관과 대통령 관저, 상춘재, 녹지원 등을 둘러볼 수 있습니다.

 

신선놀음하기 좋은

동해 무릉계곡

위치 : 강원 동해시 삼화로

문의 : 무릉계곡   033) 530-2802

 

무더위를 식혀줄 계곡이 손짓하는 계절입니다. 강원도 동해시 무릉계곡(명승)은 청량한 물소리가 풍류를 만끽하는 피서지로, 거대한 기암괴석과 장쾌한 폭포가 환상적입니다. 호암소에서 용추폭포까지 약 4km 이어지는 계곡은 초입에 있는 무릉반석부터 눈길을 끕니다. 옛날 묵객들이 자연에 감탄하며 남긴 암각서가 곳곳에 보입니다. 나라에서 수륙재(국가무형문화재)를 설행한 삼화사도 무릉계곡에 자리합니다. 계곡을 따라 걷는 경사가 완만하고, 수려한 풍경이 진경산수를 보는 듯합니다.

 

두타산과 청옥산에서 내려온 물이 만나는 쌍폭은 스트레스를 시원하게 날려줍니다. 시간이 허락하면 장엄한 풍광이 한눈에 들어오는 두타산협곡마천루와 하늘을 향해 뾰족하게 솟은 베틀바위에 들러보면 웅장한 두타산의 위용과 베틀바위의 독특한 모습에 발길이 떨어지지 않습니다. 무릉계곡 입장료는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700원, 7~8월 매표소 운영 시간은 오전 6시~오후 8시입니다.

 

무릉계곡 근처에 스카이글라이더, 오프로드루지 등 이색 체험 시설과 에메랄드 빛 호수를 즐기는 무릉별유천지가 있습니다. 한적해서 매력적인 한섬해변은 사진 찍기 좋은 장소가 많습니다. 도째비골스카이밸리와 해랑전망대에서는 바다를 다양한 각도에서 감상하고, 스릴 넘치는 체험도 할 수 있습니다.

 

굽이마다 아홉 절경 펼치는 곳 

괴산 화양구곡

 

위치 : 충북 괴산군 청천면 화양리

문의 : 속리산국립공원 화양동분소 043) 832-4347

 

충북 괴산에는 우뚝 솟은 산과 깊은 계곡이 여럿 있습니다. 그중 압권은 화양구곡(명승)입니다. 청천면 화양천 주변 약 3km에 흩어져 있는 계곡으로, 아름다운 풍광이 자그마치 아홉 곳입니다. 잠시 더위를 잊기 충분한 경치입니다. 출발은 화양동입구사거리 쪽이 좋습니다. 주차장이 넓고, 화양구곡을 안내하는 팸플릿을 주기 때문입니다. 천천히 걸어도 1시간 30분이면 화양구곡 전 구간을 볼 수 있습니다.

 

여름에는 허가된 장소에서 물놀이도 가능해, 가족 단위 피서객에게 특히 인기입니다. 1곡 경천벽을 시작으로 2곡 운영담, 3곡 응궁암, 4곡 금사담, 5곡 첨성대, 6곡 능운대, 7곡 와룡암, 8곡 학소대, 9곡 파곶 등 풍경이 연이어 나옵니다. 조선 후기 성리학자 우암 송시열이 말년에 화양구곡에 내려와 지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만동묘와 암서재, 화양서원 묘정비(충북기념물) 등으로 구성된 송시열 유적(사적)이 이곳에 있습니다.

 

괴산 홍범식 고가(충북민속문화재)는 일본에 국권을 빼앗기자 울분을 참지 못하고 자결한 홈범식이 살던 집입니다. 개심사에는 조선 후기에 제작한 목조여래 좌상과 목조관음보살좌상(충북유형문화재)이 있습니다. 괴산향교(충북유형문화재)는 500년 가까이 같은 자리를 지키며 지방 교육기관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청량함 가득한 풍류 여행지 

함양 화림동계곡

위치 : 경남 함양군 서하면·안의면 일대

문의 : 함양군청 문화관광과 055) 960-4520

 

'영남 선비 문화의 중심지' 함양에는 선비들이 자연을 벗 삼아 학문과 인생을 논하던 정자와 누각이 곳곳에 있습니다. 그중 수려한 풍경과 여러 누정을 품은 화림 동계곡은 우리나라 정자 문화의 진수를 보여줍니다. 이곳에 선비문화탐방로 2개 구간이 조성됐으며, 화림동계곡의 백미인 거연정(경남유형문화재)과 농월정을 잇는 1구간(약 6km)이 인기입니다.

 

계곡을 따라 숲길과 마을길을 거닐며 거연정, 군자정(경남문화재자료), 경모정, 람천정, 농월정 등 7개 정자를 만납니다. 양쪽 끝에 있는 거연정이나 농월정, 어느 곳에서 출발해도 상관없습니다. 물에 흐르는 방향대로 걷고 싶다면 거연정에서 시작합니다. 전 구간을 걷기 부담스러우면 정자와 계곡에서 여유롭게 쉬며 일부만 둘러봐도 좋습니다.

 

함양에서는 선비 문화의 기품이 서린 곳이 더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가장 오래된 인공림인 함양 상림(천연기념물)은 일대를 공원으로 꾸며 즐길 거리가 다양합니다. 고풍스러운 한옥이 모인 개평한옥마을에는 드라마 <마스터 선샤인> 촬영지로 유명한 일두고택(국가민속문화재)을 비롯해 문화재로 지정된 고택이 여럿입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된 남계서원(사적)까지 알차게 돌아보면 좋습니다.

 

굽이굽이 이어진 신비의 숲

부안 봉래구곡

위치 : 전북 부안군 변산면 중계리

문의 : 변산반도국립공원사무소 ☎063) 582-7808

 

최근 전북서해안국가지질공원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되면서 부안 변산반도에서 마주한 자연이 더욱 소중하게 다가옵니다. 변산반도국립공원 내변산에 있는 봉래구곡은 약 20km에 이르는 하천 지형 아홉 곳을 이릅니다. 1곡부터 5곡가지 왕복 2시간 남짓한 등산로가 이어집니다. 아쉽게도 6~9곡은 1996년 부안댐이 완공되면서 물에 잠겨 볼 수 없습니다.

 

봉래구곡 여행은 자생식물관찰원과 실상사 터(전북기념물)를 지나 5곡 봉래곡에서 본격적으로 시작됩니다. 주변 암반에 새겨진 글자들이 감압곡류인 봉래곡의 아름다운 풍경에 힘을 더합니다. 4곡 선녀탕과 3곡 분옥담은 지름에 비해 깊은 반도를 대표하는 절경에 고개가 끄덕여집니다. 선조들의 기록과 같이 변함없는 자연미입니다. 여정의 끝, 소담한 1곡 대소도 놓치기 아쉬운 비경입니다.

 

변산해수욕장은 모래가 곱고 물이 맑아 여름이면 사람들이 많이 찾습니다. 전망대, 캠핑장 등 다양한 시설을 갖췄습니다. 백악기 퇴적암의 성층이 바닷물에 침식되어 신비로운 풍경을 선사하는 채석강(명승)도 빼놓을 수 없습니다. 해방 이후 천일염 생산하기 시작한 곰소염전은 염전에 비친 풍경과 오래된 소금 창고가 볼만합니다.

 

자료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한국관광공사

 

 

 

 

 

그럼 여기까지 7월 갈만한 계곡 5곳을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