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저도 처음으로 중딩 엄마가 되는 중딩 초보엄마입니다.
막상 아이가 초등을 졸업하고 중학교를 입학하려니 맘이 설레기도 하고 무엇을 준비해야하는지 좀 막막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차근 차근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중학교는 시험이 없는 자유학기제·자유학년제라고 합니다.
자유학년제 기간에는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적이 반영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 대신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하게 된다는 겁니다.
진로탐색, 작업탐색 등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자신의 꿈과 목표를 설계하라는 취지라는군요
하지만, 대부분의 학생들이 노는 학기로 인식하며 상위권과 최상위권의 성적 격차가 벌어지는 시기가 되는 경우가 많아 중학생들에게는 위험한 위기가 다가 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중학교 1학년의 학습내용이 바탕이 되어 있어야 중2~3학년 교육과정을 제대로 소화할 수 있다고 하니 절대 중1도 소홀하게 보내면 안될 것 같습니다.
중학교에서 시험이 없더라도 배우는 내용들을 형성평가나 단원평가를 통해 정검하며, 학습습관의 방향을 올바르게 잡고 잘 유지 해야 한다고 합니다. 중학교 학업성취평가가 절대평가 방식으로 반영이되어 중학교 성적은 지필 고사와 수행평가의 결과를 합산해서 성적을 산출하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과목별로 평가방식이 조금씩 상이하지만 지필과 수행의 합산 점수가 90점 이상이면 A등급, 80점 이상이면 B등급, 70점 이상이면 C등급, 60점 이상이면 D등급, 60점 미만이면 E등급입니다.
중학교 2학년 첫 시험성적이 고등까지 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중2 첫 시험 준비를 잘 해두어야 한다고 합니다.
학교, 학년, 과목별 평가 방식을 이해하고 평소 수업에 대한 참여도 등을 통한 과정 중심 평가를 반영하는 수행평가에도 신경 써야 한다고 합니다.
중학교 입학 후 시기별로 준비해야 할 것을 미리 계획하고, 방향성을 잘 세워야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타인주도 중심의 학습을 비우고 자기 주도학습능력을 길러 흔들림 없는 학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자기주도 학습이란 동기조절, 인지조절, 행동조절을 통한 스스로의 학습목표를 세울 수 있고 계획·실행·평가의 과정을 통해 자신만의 공부법을 완성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중학교 입학 학부모가 알아야할 것
1. 학교 생활 공지
중학교는 교내 행사, 대회 소식 등을 온라인에 공지하지 않고 학교 벽에 붙여두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부모님이 챙겨줄수 없어 아이에게 평소에 이런 행사를 놓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을 미리 당부해주면 좋습니다.
2. 준비물 챙기기
중학교에서는 과목별로 선생님들이 준비한 수업 프린트, 안내문, 가정통신문 등이 생각보다 적지 않다고 합니다. 아이가 평소에 프린트물과 안내문을 스스로 꼼꼼히 챙기고 집에서 부모와 먼저 점검을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3. 과목별 담당 선생님
한 명의 담임 선생님이 과목 대부분을 수업했던 초등학교와는 달리 중학교는 과목마다 담당 선생님이 정해져 있습니다. 아이들이 처음엔 낯설 수도 있지만 미리 알아두고 준비한다면 금방 익술해 질 수 있습니다.
4. 길어진 수업시간
초등학교는 1교시가 40분이었지만, 중학교에서는 45분으로 늘어납니다. 게다가 배우는 과목도 많아져 집중력이 떨어지기 쉬우니 오래 앉아 있는 연습을 미리 해두면 좋습니다.
5. 지필평가와 수행평가
지필평가 외에 수행평가가 더해지는 중학교는 상시평가, 보고서 작성, 팀 프로젝트, 발표 등 다양한 수행평가를 실시하게 됩니다. 모든 평가에 글쓰기는 기초가 될 수 있습니다. 미리 글쓰기 훈련을 해두면 좋습니다.
6. 팀 프로젝트
중학교는 수행평가 중 팀 프로젝트가 늘어납니다. 혼자가 아닌, 친구들과 함께 하는 과제기 때문에 남들과 협력하는 태도가 없으면 완성이 어렵습니다. 친하지 않은 친구와도 협력하고 남의 의견을 잘 들을 수 있도록 해줍니다.
중학생 자녀 이해와 학부모 역할
1. 중학생의 존재
2. 중학생 청소년기의 틍징
3. 중학생 부모의 역할
4. 중학생의 감정 이해
5. 공감하는 부모, 소통하는 자녀
자기주도 학습
1. 정서기능을 키워주는 부모 역할
2. 자기주도학습
3. 독서교육전문가가 안내하는 자녀의 독서 지도
4. 진로 독서 지도
중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1. 미래사회와 교육의 변화
2. 중학교 교육과정의 이해
3. 봉사활동
4. 자유학기제
<서울형 자유학기제>
서울형자유학기제는 학생들이 시험 부담에서 벗어나 꿈과 끼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등 학생 참여형으로 수업을 운영하고, 진로탐색 활동 등 다양한 체험 활동이 가능하도록 중학교 1학년 교육과정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제도입니다. 아이들이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여러가지 경험을 하게 해주면 좋습니다.
5. 과정중심평가와 수행평가
6. 자녀의 적성과 고교진학
인성 및 생활교육
1. 건강한 자녀를 만드는 자율과 책임
2. 모두를 소중히 여기는 배려와 존중
3. 함께 성장하는 협력
4. 풍요로운 삶을 위한 소통
5. 따뜻한 나눔
6. 올바른 언어생활
7. 중학생학부모가 알아야 할 학교 폭력
8. 청소년 자새·자살 예방
9. 올바른 휴대전화 사용
10. 청소년과 게임
11. 청소년과 도박
중학교 과목별 전략
초등학교는 그야말로 과목의 기초를 가르친 것에 비해 중학교는 학습의 심화과정을 다루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모든 과목의 난이도가 높아지므로 과목별로 특성에 맞는 공부법을 찾아야 합니다.
1. 국어
교과서에 인용된 작품과 글을 중심으로 공부를 합니다. 단, 초등학교보다 다루는 글의 종류가 많아지므로 평소에 다양한 분야의 책을 읽는 습관이 중요합니다.
2. 수학
새로운 기호와 공식, 응용 문제 등이 등장하기 때문에 간단한 예습을 하고 수업에 들어가면 더욱 이해가 쉽습니다.
3. 영어
영어 자체의 수업 시간이 초등학교보다 늘어납니다. 또한 수업시간에 영어 일기 또는 편지 쓰기, 듣기나 간단한 대화를 시키는 일이 생길 수 있으니 미리 생각해 두는 것도 좋습니다.
중학교에 들어가는 시기의 아이들은 달라진 학교에 적응하는 것도 쉽지 않은데다 사춘기가 찾아오는 시기인 만큼, 입학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받기 쉽습니다.
하지만, 중학교에 입학하는 학부모님들이 아이를 위해 조금만 더 신경을 써 준다면 분명 아이들의 부담은 반으로 줄고 스트레스도 반으로 줄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그럼 여기까지 입니다.
감사합니다.
'생활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자동차세 연납/분납 신청과 납부 방법 알아보기 (0) | 2021.01.13 |
---|---|
주민등록등본 무료 인터넷 발급 정부24로 해결 (0) | 2021.01.12 |
건조기 결빙 해동방법과 결빙 예방법 (0) | 2021.01.10 |
고령자친화기업공모 어르신 일자리 제공(2021.1.4~6.50) (0) | 2021.01.09 |
비트코인(Bitcoin) 왕초보를 위한 꿀팁 (1) | 2021.01.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