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기술의 발전으로 미래의 스마트한 운전을 책임질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자율주행 자동차 알아보기
장시간 운전을 하다보면 몸이 쉽게 피로하고 사고의 위험이 높아지는 등 매우 위험합니다. 운전 중 사고 예방을 위해 자동차 기술은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으며 최근 출시되는 자동차의 차선유지, 자율주행 기능은 운전자에게 좀 더 원활한 운전이 가능하도록 서포드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자율주행시스템이 발전하여 운전자 없이도 운전이 가능한 시대가 오는 날이 단순히 꿈이 아닌 현실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스스로 운전 가능한 자율주행 자동차
자율주행 자동차는 운전자 또는 승객이 조작 없이 자동차 스스로 운행이 가능한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 센서, 첨단 기술을 통해 주변 환경을 인식한 뒤 위험을 판단하여 주행 경로를 계획한 뒤 주행하도록 설정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의 핵심 기술은 바로 '자율주행시스템'입니다. 자율주행시스템은 자동차가 자율주행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자동화장비, 소프트웨어 및 이와 관련된 일체의 장비를 의미하며 해당 시스템이 운전에 필요한 성능과 기준인 자동차 안전기준 적합성에 부합할 때 자율주행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자동차의 종류는 부분, 조건부 완전자율, 완전 자율주행시스템 총 3가지로 나뉩니다.
우선 부분 자율주행시스템은 지정된 조건에서 자동차를 운전하되 작동한계상황이 발생하는 등 필요에 따라 운전자의 개입이 요구되는 자율주행 시스템입니다. 다음으로 조건부 완전자율주행시스템은 지정된 조건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자동차를 운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을 의미하며 기술의 발전으로 더 나아가 모든 영역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의 운행이 가능하게 되면 완전 자율주행시스템으로 분류됩니다.
몇 단계부터 자율주행일까?
단계별 자율주행 시스템 안내
자율주행 자동차의 자동화는 Level 0~5까지 총 6가지 단계로 구분됩니다. 기능에 따라 0~2단계까지는 운전자 보조 기능, 3~5단계 까지는 자율주행 기능으로 정의하고 있습니다.
0단계는 無 자율주행으로 자동화 항목이 따로 없습니다. 운전자가 운전 시 항시 주시해야 하며 도로에 사각지대 경고 기능이 있는 차량이 이에 해당합니다.
1단게는 운전자 지원으로 조향이나 속도와 관련된 일부 기능이 자동화 항목으로 구분되며 대표적으로 차선 유지 또는 크루즈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특정 구간에만 자동화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운전 시 항시 주시해야 됩니다.
2단계는 부분 자동화로 조향과 속도 모두 자동화되며 차선 유지 및 크루즈 기능이 동시에 가능한 단계를 의미합니다. 운전자는 도로교통법과 예기치 못한 오류에 대비하여 조향 핸들을 상시 잡고 있어야 하며 특정 구간에만 자동화가 진행됩니다.
3단계는 조건부 자동화로 조향과 속도 모두 자동화되며 자율주행 시에는 조향 핸들을 잡을 필요는 없지만 시스템 요청에 따라 제어권 전환 시에는 핸들을 잡아야 합니다.
4단계는 고도 자동화로 조향과 속도 모두 자동화되며 제어권 전환이 필요 없이 자율주행 작동 구간 내에서는 조향 핸들을 잡지 않아도 됩니다.
5단계는 완전 자동화로 전 구간 자동화가 가능하여 운전 시 핸들을 잡을 필요 없고 운전자 없는 완전자율주행이 가능한 상태를 의미합니다.
자율주행의 발걸음 '크루즈 모드'
자율주행 시스템 중 현재 가장 활발하게 사용되는 기능은 바로 '크루즈 모드'입니다. 크루즈 모드는 자율주행 시스템 2단계인 운전자 보호 기능에 해당되며 페달을 밟지 않아도 지정된 속도로 차를 주행할 수 있는 기능을 말합니다.
특히 도로가 뻥 뚫린 고속도로를 주행할 때 사용하기 매우 유용합니다. 장거리 운전 시 운전자 발의 피로도를 줄여주고 엑셀을 밟지 않아 연비도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일정 속도로 주행하기에 지정된 속도에 맞게 주행한다면 속도위반에 걸릴 확률도 줄여 교통법규 준수에도 유용합니다.
크루즈 기능 사용법은 차종과 모델에 따라 다양한 단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사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크루즈 기능 사용법
1. 시속 40km 이상 속력에서 유지하고 싶은 속력까지 도달했을 때 CRUISE 버튼을 누릅니다.
2. CRUISE 버튼을 누른 뒤 SET-방향으로 버튼을 한 칸 내려줍니다.
3. 속도 감속이 필요한 경우 CANCEL 버튼을 누르거나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기능을 OFF 시킵니다.
4. 크루즈 표시등이 들어와 있을 경우, 완전 해제된 것이 아니기에 RES+버튼을 위로 올려 처음 고정된 속도로 자동맞춤 합니다.
※ RES+버튼 사용 시 처음 고정했던 속력과 너무 많이 차이가 날 경우 자동차가 갑작스럽게 속력을 올리려 하기 때문에 차량 주행 불안정해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크루즈 모드를 안전하게 이용하기 위해서는 다음 3가지 주의 사항을 지켜줍니다.
크루즈 모드 사용 시 주의사항
1. 고속도로 인터체인지나 톨게이트 부근, 정체된 고속도로, 비/눈으로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에서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크루즈 모드는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잘못 사용하면 차량을 멈추지 못하고 앞 차와 부딪힐 수 있습니다.
2. 급커브길이나 경사가 심한 곳에서는 사용을 자제해야 합니다.
경사가 있는 오르막길에서 일정한 속도를 유지하려는 크루즈 모드는 연비를 떨어트려 연비에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경사가 있는 도로에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 고속도로 1차선에서는 사용하면 안됩니다.
고속도로 1차로는 추월차로이기에 일정한 속도로 주행하는 크루즈 코드는 부적절하기 때문에 다른 차로에서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자료 = 도로교통공단
그럼 여기 가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가 이루어지려면 자율주행시스템은 안전성과 도로교통법 개정, 사고에 따른 책임 등 여러 가지 문제 해결이 필요하지만, 현재 자율주행 자동차는 국내에서 시범운영 될 정도로 자율주행시스템의 안정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차선 유지, 크루즈 모드 등 자율주행 전 단게인 운전자 보조 기능은 활발하게 사용되고 있을 만큼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에 점차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래에는 더욱 안전한 교통문화가 확립되고 안전한 이동이 가능할 것이라고 기대해 봅니다.
감사합니다.
'정보꿀팁 > 자동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가장 안전한 자동차(BMW i5·벤츠 C300·기아 EV9) (0) | 2023.12.21 |
---|---|
KNCAP 자동차안전도평가란? (0) | 2023.11.30 |
코레일톡 앱에서 열차 주차 요금 사전 정산 및 짐 배송 서비스 (0) | 2023.10.11 |
임시공휴일도 통행료 면제될까? (0) | 2023.09.27 |
영종대교 통행료 인하! 인천공항 영업소 3,200원 (0) | 2023.09.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