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임산부가 꼭 알아야 할 7가지

by 니~킥 니~킥 2023. 8. 24.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임산부가 꼭 알아야 할 7가지를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임산부가 꼭 알아야 할 7가지

혹시 임산부의 날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10월 10일이 바로 임산부의 날이라고 합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관심을 확산하기 위해 보건복지부는 한국마더세이프전문상담센터와 함께 '안전한 임신 필수지식 10가지'를 발간했다고 합니다.

 

필수지식 10가지는 15년 동안 상담센터에서 수행한 3만여 건의 임산부 상담 실제 사례를 바탕으로, 임신부들의 안전한 임신 유지와 건강한 생활을 도울 수 있는 것만 싹싹 모았다고 합니다. 

 

임산부의 날이란?

임산부의 날은 풍요와 수확을 상징하는 10월과 임신 기간 10개월의 의미를 부여해 10월 10일로 제정했다고 합니다. 이날은 임신과 출산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을 퍼트려 저출산을 극복하고, 임산부를 배려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만든 날이라고 합니다.

 

초기 임산부들은 유산의 위험이나 입덧, 구토, 피로감 등 신체적으로 또 정신적으로 어렸습니다. 일반인들이 외관상으로 봤을 때는 잘 모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공공장소나 교통수단을 이용할 때 충분한 배려를 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지하철 등을 탈 때 예전보다 임산부에 대한 배려가 많이 늘고 있지만 모든 임산부들이 어느 곳에서도 편안하고 안전할 수 있도록 더욱 배려받는 사회 분위기가 만들어 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임신 필수지식 7가지

1. 임신 중 뜨거운 사우나와 탕목욕하기

임신 중 사우나와 탕목욕, 온천욕 등은 권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사우나, 탕목욕 등으로 임신부 체내 온도가 38.9℃ 이상 올라가는 경우 뱃속의 태아에게 중추신경계 이상, 식도폐쇄증, 배꼽탈장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2. 임신 중 허리통증 파스 붙이기

파스에는 일반적으로 소염진통제인 케토펜 등이 들어있어 태아에게 동맥관폐쇄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임신 28주 이후에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대신 충분한 휴식을 취하고 옆으로 누워 자거나 베개를 다리 밑에 두고 자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너무 뜨겁지 않은 수건으로 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고 합니다.

 

3. 임신 초기 파마와 염색하기

파마와 염색약이 임신부에게 흡수되는 양은 아주 소량이고, 여러 연구에서 태아기형을 증가시키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보다 충분한 연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태아의 기관이 모두 형성된 후인 임신 12주 이후에 파마나 염색을 하면 더욱 안전할 것입니다.

 

4. 임신 중 치과치료

임신 중 치과치료를 받을 수 있는 가장 편한 시기는 임신 12주부터 26주 이내 이지만, 임신 12주 전이나 26주 이후라도 필요에 따라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합니다. 다만, 임플란트나 발치의 경우 12~26주 사이에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임신 중 치과치료는 유산이나 조산, 저체중아 출산과 관계가 없다고 합니다. 치과치료에 따른 마취, 방서선 촬영 등도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5. 비행기 탑승 시 검색대 통과하기

공항의 승객용 검색대는 금속탐지기로 X-ray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금속탐지기에서 발생되는 저주파 전자기장은 가전제품에서 발생하는 것과 비슷하며 태아에게 안전하다고 합니다. 공항에서 수하물을 검색하기 위해 사용하는 X-ray 기기의 방사선 노출량은 흉부 X-ray의 1/1000이니 안심해도 된다고 합니다.

 

6. 임신 중 커피 마시기

미국 FDA 임신부 카페인 섭취 권고는 하루 200mg라고 합니다. 한잔을 기준으로 원두커피의 경우 135mg, 인스턴트커피 100mg, 녹차 30mg, 콜라 40mg의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하루 1잔의 원두커피는 태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고 합니다.

 

7. 임신 중 맥주 한잔 마시기

술은 태아에게 안전한 양이 알려져 있지 않다고 합니다. 술은 태아의 중추신경계 손상을 가져와서 지능저하뿐만 아니라 청소년기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과잉행동장애 등의태아알코올스펙트럼장애를 유발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정책공감

 

 

 

 

 

그럼 여기까지 임산부가 꼭 알아야 할 7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