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꿀팁

어촌으로 이사하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6가지

by 니~킥 니~킥 2022. 4. 18.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도시에서 벗어나고 싶으신 분이나 어촌으로 이사하고 싶으신 분이 계시다면 좋은 정보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혹시, 어촌으로 이사하면 무료 교육에 지원금, 집과 일자리까지 지원해준다는 사실 아시나요? 오늘은 어촌으로 이사하면 받을 수 있는 정부 지원6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어촌으로 이사하면 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6가지

 

1. 귀어인의 집

▶ 1년 임대(월 20만 원 내외, 공과금 별도)

▶ 추가 이용자가 없을 경우엔 연장도 가능

 

귀어·귀촌 희망자들이 가장 어려움을 겪는 주거 문제를 해결해줍니다. 1년간 어촌 직접 일을 배우면서 귀어를 결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귀어인의 집은 충청남도 서산시, 보령시에 있다고 합니다.

 

2. 귀어 학교

▶ 교육비 무료

▶ 경남, 충남, 전남, 강원 경기, 경북 6곳에서 진행 중

 

귀어 희망자를 대상으로 무료로 어업과 관련된 이론·실습 교육을 4~6주 동안 받으면서 어촌살이를 직접 경험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청년 어선 임대 사업

▶ 만 49세 이하 (1) 소형 선박 조종 면허 (2) 6급 해기사(항해) 이상 자격 보유자

▶ 어선어업에 관한 교육·사업 컨설팅 지원

▶ 어선 임대료 50% 지원(월 최대 250만 원)

 

어부가 꿈인 청년에게 어선을 빌려줍니다. 귀어 학교에서 교육받는 2주간 교육·숙박·식사 등 무료 제공해줍니다. 다만, 교육 대상자가 귀어 학교로 오고 가는 이동에 소요되는 경비는 본인 부담이라고 합니다.

 

4. 귀어 창업 지원

▶ 창업 자금 3억 원 이내 지원(2% 금리,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 주민등록 기준 거주지 관할 시·군·구에 신청

 

어촌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창업(수산업, 어촌 비즈니스) 자금을 지원합니다.

 

5. 주택 구입 자금 지원

▶ 주택 구입 자금 세대 당 7천 5백만 원 이내(2% 금리, 5년 거치 10년 분할 상환)

 

주택 구입 자금을 지원한다고 합니다. 귀어업인이 많아지면 어촌사회에 활력도 생기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6. 청년 어촌 정착 지원

▶ 어업 또는 양식업 경영비 및 어가 가계 자금 지원

▶ 주민등록 기준 거주지 관할 시·군·구에 신청

 

만 40세 미만 어업 경력 3년 이하의 어업 또는 양식업 경영인(예정자 포함) 라면 1년 차 월 100만 원, 2년 차 월 90만 원, 3년 차 월 80만 원 지원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해양수산부

 

 

 

 

 

 

 

그럼 여기까지 어촌으로 이사를 하면 지원받을 수 있는 정부지원 6가지를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