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최신정보/정치·경제·정부·정책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란?

by 니~킥 니~킥 2023. 8.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란?

알뜰 교통카드란?

국민들의 대중교통비 절감 및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를 위해 대중교통 이용 시 이동 거리(보행, 자전거 등)만큼 마일리지를 지급해 주는 사업으로, 국민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교통카드로 대중교통비를 월 최대 약 1~4만 원 절감할 수 있으며, 카드사의 추가 할인 혜택까지(대중교통비의 약 10%, 월 최대 4만 원) 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대중교통 이용 시 마일리지를 적립한 후 매월 환급(또는 자동 청구할인) 되는 방식으로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해 이동하는 거리만큼 마일리지를 받을 수 있습니다. (환승을 위한 정류장 도보 이동은 마일리지 적립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란?

7월 1일부터는 알뜰 교통카드의 교통비 절감 효과를 강화하고자 적립 한도를 늘린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를 통해 대중교통을 이용하면서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 혜택을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자료 = 알뜰 교통카드 공식 홈페이지

1. 카드사 확대

기존 : 신한, 우리, 하나, 캐시비, 티머니, IM 원 패스

신규 : 기존 카드사 + 삼성, KB 국민, 현대, NH농협, 광주은행, 케이뱅크, BC카드 추가

※ 카드 신규 발급은 7월 3일 이후로 가능하며, 카드사에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 기존 알뜰 교통카드 사용 고객은 동일 카드사 이용 시 새롭게 카드를 발급받지 않아도 됩니다.

 

1. 마일리지 지급 최대 횟수 확대

기존 : 최소 15회 이상 최대 44회까지

플러스 : 최소 15회 이상 최대 60회까지

※ 60회 초과 이용 시 높은 금액순으로 60회까지 지급됩니다.

 

■ 마일리지 지급 기준 : 월 대중교통 15회 이상 이용 시 최대 60회 지급

■ 가입 첫 달의 경우 15회 미만도 적립액 지급

■ 60회 이상 이용 시 적립금이 많은 순으로 60회에 대한 적립 금액 지급

■ 마일리지 적립 방법 : 출발·도착 입력, 즐겨찾기 등록, 도보 수 

■ 출발, 도착 입력 시 해당 위치 기반 마일리지 산정

■ 즐겨찾기에 등록한 정류장 이용 시 등록 위치 기반 마일리지 산정

■ 신체활동, 건강 등 걸음 수 수집 권한 허용 시 대중교통 이용 시간대의 15분 도보 수 기반 마일리지 산정

 

알뜰 교통카드 만드는 방법

휴대전화에 알뜰 교통카드 애플리케이션을 실시하고, 카드 발급 안내에서 신용/체크, 선불/후불, 실물/모바일 여부를 선택합니다.(홈페이지에서도 가능)

예시는 체크/후불/실물 카드로 계좌를 가지고 있는 은행의 카드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7월부터는 카드사가 확대되는 만큼 선택의 폭이 넓어져 원하는 은행의 카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카드사와 카드를 확인한 후 간편 신청과 온라인 신청 중 선택하여, 개인정보를 기재하고 휴대전화 인증 및 신분증 정보 확인을 거쳐 카드 발급 관련 동의까지 확인하고 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발급이 완료된 카드의 카드번호를 나의 알뜰 교통카드 카테고리에서 등록하면 대중교통 이용 준비가 끝납니다.

 

알뜰 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방법

출발지에서 알뜰 교통카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 후 출발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그리고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목적지에 도착한 후 도착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아침에 집을 나서면서 출발을 누르고 버스 정류장까지 걸어간 다음 탈 때 내릴 때 모두 알뜰 교통카드를 찍고 내립니다. 그리고 최종 도착 장소에 가서 도착 버튼을 누르면 끝!

 

그럼, 퇴근 후에는 집까지 어떻게 갈까요?

최종 목적지에서 집에 가기 위해 버스 정류장까지 타러 걸어가고, 

내릴 때는 알뜰 교통카드를 찍고 내립니다. 그리고 하차한 정류장부터 다시 걸어서 집에 도착한 다음 도착 버튼을 누르면 알뜰 교통카드로 마일리지 적립이 완료됩니다.

 

만약 매일 같은 코스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면 '즐겨찾기 구간 설정' 또는 '자동 도보 수 측정' 방식을 이용하여 출발·도착 버튼을 매번 누리즈 않아도 마일리지를 자동으로 적립할 수 있습니다.

(8월 기준) 이때는 출발·도착 버튼을 미사용 한 경우로

1. 즐겨찾기 적용 : 출발 주소~승차 정류장의 거리+하차 정류장~도착 주소의 거리=합계 거리 최대 800m 반영

2. 휴대전화에서 수집한 도보 수 적용 중 더 큰 값으로 적립됩니다.

 

버튼 누르기를 까먹었더라도 알뜰 교통카드를 사용한 마일리지를 적립할 수 있습니다.

 

알뜰 교통카드 사용 절차 정리

알뜰 교통카드 발급 → 알뜰 교통카드 앱 설치 → 알뜰 교통카드 앱 또는 홈페이지 회원가입 → 대중교통 이용 시 알뜰 교통카드 사용 → 마일리지 산정 → 15회 이상 이용 시 익월 마일리지 지급

 

자료 = 국토교통부

 

 

 

 

 

그럼 여기까지 알뜰 교통카드 플러스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