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려식물꿀팁

블루베리 아파트 베란다에서 잘키워 수확해서 먹기

by 니~킥 니~킥 2020. 12. 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작년에 우리집에 온 블루베리 나무입니다.

작년에 큰 알은 아니였지만,, 작은 블루베리를 수확해서 먹었습니다.

아파트 베란다에서 키우다 보니 그 겨울을 못 이기고 죽을 줄 알았는데...

와우 초봄부터 싹이 오르더니 이렇게 잎이 풍성해 졌어요

너무 기대가 됩니다.

올해는 오히려 작년보다는 더 적게 열매를 맺혔답니다.

블루베리가 좋아하는 환경을 최대한 만들어서 내년에는 실한 블루베리를 먹어보고 싶습니다.

공부좀 하고 잘 키워보겠습니다. ㅎ

블루베리 키우기

북아메리카 원산으로 20여 종이 알려져 있고 한국에도 정금나무, 산앵두나무 등이 있으며 모두 열매를 먹을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는 높이가 5m 내외로 자라는 하이브시베리와 높이가 30m 내외로 자라는 로부시베리로 한정되어있다고 합니다. 후자는 특히 미국 북동부에서 많이 재배하고 매 3년마다 불로 태우면서 가꾼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산성토양에서 잘 자라며, 염기성과 중성토양에서는 잘 자라지 않는다고 하네요

번식은 뿌리나누기, 휘묻이, 종자로 하며 중요한 과수의 하나라고 합니다. 열매는 거의 둥글고 1개가 1∼1.5g이며 짙은 하늘색, 붉은빛을 띤 갈색, 검은색이고 겉에 흰가루가 묻어있습니다. 달고 신맛이 약간 있기 때문에 날것으로 먹기도 하고 잼이나 주스, 통조림 등으로 활용이 됩니다. 한국에서 자라는 정금나무도 열매도 개체에 따라서는 열매가 큰 것도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6월에서 8월사이에 수확을 합니다. 그래서 7월에서 9월에 블루베리의 제철이기도 합니다.

현재는 전세계 블루베리의 90% 정도를 생산하고 있다고 합니다. 북미 지역의 블루베리 수확은 4월 중순부터 10월까지이며, 블루베리 수확이 한창인 7월은 불루베리의 달로 지정되어 있다고 합니다.

재배종 블루베리의 경우 120일에서 160일 정도 성장기 후에 열매가 열린다고 합니다. 봄이면 블루베리 식물의 꽃이 줄기와 송이 끝에 피어납니다. 꿀벌을 통해 수분이 이루어지며 꽃이 핀 다음 보통 2∼3개월 후면 열매를 맺게 되는데, 열매가 맺는 시기 재배종의 종류, 날씨, 식물의 생장력에 따라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열매가 15%정도 익었을 때 열매의 당도가 높아지기 시작합니다.

블루베리는 원래 노지에서 키우는 품종이라 겨울에도 동해 피해가 거의 없는게 최대 장점중 하나라고 합니다. 겨울에 물관리만 잘 하면 거의 동해 피해를 입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집 블루베리도 겨울을 이겨냈나 봅니다. ㅎ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계절에는 단풍이 들기도 하고 또한 낙엽이 떨어지면서 비로소 겨울 준비를 본격적으로 개시하는 시기라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집 베란다에 두어도 좋고 실내에 두어도 공기정화작물 효과까지 해준다고 합니다. 그래서 가정에 입양하여 키우면서 아이들 교육용으로도 활용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블루베리는 노지에 심었을 경우 겨울 바람이 심하게 불어오면 활동을 하지않는 나무가지가 마를 수 있다고 합니다. 가지가 마르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가림막도 좋고 주기적으로 수분공급을 해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나무가 동해를 입는 것은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재작년에 노지에서 키운 블루베리 나무가 모두 죽었습니다. 아마도 찬바람을 이기지 못한 것도 있고 수분이 부족해서 일것 같습니다.

다행히 저도 작년에 들이 요 블루베리는 베란다에서 월동을 하고 물도 주기적으로 주었답니다. ㅎ

블루베리 묘목은 가을고 봄에 심는 것이 제일 좋다고 합니다. 혹한기와 혹서기를 제외하면 언제든 식재가 가능하지만 아무래도 뿌리의 생육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는 계절에 맞추어 식재하는것이 제일 안정적이라고 합니다.

만약 어린 블루베리묘목을 재배했을 경우 더더욱 하절기보다 동절기에 좀 더 신경을 써야 한다고 합니다. 역시 가지가 마르는 경우는 수분부족으로 인해 오는 것이므로 더욱 신경을 써 주어야 할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 종류


북부추천품종

드레퍼 : 상품성이 좋은 대과지만 뿌리가 약하고 생산량이 적다

한나쵸이스 : 상품성이 좋은 대고이며 직립의 수세로 수형관리가 쉬우나 수세가 약하고 생산량이 적다

듀크 : 단단한 대과로 토양적응성이 우수하나 나무가 빨리 노화되고 맛이 떨어져 보완적 재배가 필요함

블루리본 : 강한 수세가 장점이며 높은 생산량과 풍미가 좋으나 수확이 늦다.

레거시 : 다수확이 되고 강한수세로 생산성이 높으나 과일이 중과이고 숙기가 좀 늦다.

남부추천품종

메도우락 : 직립으로 대과이며 상품성은 좋으나 착색이 부족하거나 생산성이 낮을 수 있다.

스프링하이 : 조기생산되고 대과이며 생산량은 많지만 과피가 얇아 수송이 약하다.

뉴하노버 : 상품성과 수형이 좋으나 생산량이 적고 반개장성으로 많은 관리가 필요함

수지블루 : 대과이며 생산성과 상품률은 좋으나 조중생으로 숙기 약간 늦고 개장성으로 많은 관리가 필요함

스타 : 남부표준품종으로 대과로 맛이 좋고 수확도 편하지만 생산성과 수세확장성이 약함



블루베리가 이렇게 종류가 많다니.. ㄷㄷ

어렵네요 ㅎ

블루베리 효능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인 블루베리는 비타민C, 비타민E, 망간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고 생리활성물질인 폴리페놀,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합니다. 이러한 성분들로 탁월한 암 예방, 항염증 효과 노화로 인한 거억력 저하 예방 등에 효과를 나타내어 블루베리를 먹으면 젊음을 유지할 수 있다고 합니다.

1. 북미 대륙의 인디언들은 예날부터 블루베리를 식품으로 사용했으며, 블루베리의 잎의 엑기스는 괴혈병, 당뇨병, 비뇨기 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했다고 합니다.

2. 시력 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프랑스, 이탈리아 등에서 연구한 결과 안토시아닌 배당체 배합 제품이 눈 건강식품으로 이미 유럽이나 미국 등에 보급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안토시아닌 배당체는 블루베리 중의 휘틀베리를 에탄올 추출해서 감압하에서 추출물을 농축, 정제, 건조시켜 안토시아닌 분체를 제조합니다.

눈의 수정체가 혼탁해지는 백내장은 단백질에 당이 결합하여 눈의 단백질이 노화되기 때문에 일어나는데, 안토시아니 색소는 이러한 결합을 억제시키는 작용이 있습니다. 즉, 블루베리가 백내장 예방에 유효한 것은 단백질의 노화를 억제시키기 때문입니다. 특히 당뇨병에 기인한 망막염과 백내장의 예방에 유효합니다.

3. 블루베리 색소이 연구 결과 임상시험 결과 눈에 좋다고 하는 기능을 포함하여 여러 생리 기능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 생리 기능에는 눈 망막의 로돕신 재합성의 활성화촉진, 암 순응 촉진 효과, 모세혈관 보호 작용, 비타민 P와 같은 작용, 항궤양 활성 및 항염증 작용, 정장 작용(식이섬유)등이 있습니다.

4. 항산화력이 매우 우수하며 뇌세포 노화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5.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고 저열량이며 저지방으로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블루베리 구입요령

진한 청색이 선명하며 과실잎면이 팽팽하고 균일하게 흰가루가 묻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블루베리 보관요령

보관온도는 1도에서 5도 사이가 좋으며 보관은 3일 정도 할 수 있습니다. 보관할때는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을 합니다.

블루베리 활용


1. 생으로 먹거나 잼, 주스, 시럽조림, 과실주 등으로 섭취합니다.

2. 치즈와 함깨 먹으면 블루베링 부족한 칼슘과 지방을 치즈와 함께 섭취함으로써 보충할 수 있습니다.


2021년도에도 이렇게 봉우리들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날씨가 좀 더 따뜻해지니 이렇게 꽃도 핍니다.

ㅎ 

기분이 좋습니다.

21년도에도 수확 잘 해서 맛있는 블루베리를 맛보고 싶네요



그럼 여기까지 블루베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