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말벌 종류와 주의사항

by 니~킥 니~킥 2023. 8. 1.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말벌 종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말벌 종류와 주의사항

7월부터 말벌의 숫자가 급증하기 시작합니다. 폭염이 찾아오면 온열질환도 주의해야 하지만 '벌 쏘임'도 함께 주의해야 합니다.

 

벌에 쏘여 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 말벌이 원인입니다. 말벌은 집단으로 공격하는 성질이 있고 독성이 강하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특히 기온이 상승하는 7월은 벌집 내 일벌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8월부터 10월까지 말벌의 활동이 가장 왕성해집니다. 초봄에 여왕벌로 인해 벌집은 이미 형성되지만 규모가 작아 눈에 띄지 않다가 7월부터 벌집이 커지면서 사람들 눈에 많이 띄게 됩니다.

 

소방청에 따르면 실제로 2018년은 6월까지 벌집제거를 위해 출동한 건수는 총 1만 4372건으로 그 전해 1만 2891건보다 10% 늘어났다고 합니다. 출동 건수 뿐 아니라 벌 쏘임 환자도 늘었다고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벌에 쏘여 사망하는 사례도 자주 발생한다고 합니다.

 

벌은 종류에 따라 왕바다리, 등검은말벌, 털보말벌, 말벌의 경우 건물 처마 밑이나 벽 틈에 벌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장수말벌, 땅벌은 땅 속에, 좀말벌은 수풀에 집을 짓는다고 합니다. 벌집이 눈에 잘 띄지 않는 장수말벌이나 땅벌, 좀말벌의 경우 기습적으로 공격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한 종으로 꼽힙니다.

 

또, 도심 속에서도 말벌이 출현하는 경우가 종종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도시 개선사업에 따라 공원과 같은 녹지 공간의 비율이 높아지면서 말벌이 서식할 수 있는 공간도 늘어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 온도가 높아지면서 벌집이 유지되는 환경이 조성되면서 말벌 개체수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말벌을 발견하는 경우에는 벌집을 섣불리 제거해서는 안 됩니다. 벌을 자극하지 말고 즉시 119에 신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등산이나 벌초, 성묘 등을 할  때 말벌의 공격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나무가 우거진 곳을 지나거나 풀이 높게 자라 벌집이 있는지 살피기 어려운 경우에는 떨어진 곳에서 흙을 뿌려 날아오는 벌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또 등산이나 벌초에 나설 때는 더운 날씨라도 모자와 장갑, 긴팔·긴바지로 착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실수로 벌집을 건드렸을 경우에는 즉시 그 자리에서 벗어나 30cm 이상 신속히 대피해야 합니다. 몸을 낮추거나 엎드리는 것보다는 그 자리를 즉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공단

 

 

 

 

 

그럼 여기까지 말벌 종류와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