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만성 피로 원인.. 잘 때 나타난다!

by 니~킥 니~킥 2024. 5.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만성 피로 원인이 잘 때 나타난다는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이사 후 "주소 이전" 간단하게 해결하는 방법❗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TMI 뜻

만성 피로 원인.. 잘 때 나타난다!

직장인 A씨는 주간에 피곤함을 많이 느낍니다. 잠을 자도 개운한 느낌이 없으며 목이 아프고 두통이 느껴집니다.

 

A씨는 결국 병원을 찾아 진료를 보았꼬 '수면 무호흡증'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료에 따르면 2022년 수면 무호흡증 환자는 11만 3224명으로 2018년(4만 5067명)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이란 수면 중 호흡이 없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는 잠을 자면서 숨을 쉬는 뇌의 기능상태가 저하되어 근육 긴장이 떨어지고 입천장과 식도 사이에 있는 인후두 부위에 일시적인 협착 및 폐색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결국 호흡의 부안정과 깊은 수면 및 렘수면으로 진행되지 못합니다. 잠을 취하더라도 중간중간 수면이 끓어지게 됩니다.

 

강릉아산병원 뇌신경검사실장 임수환 교수는 "숨을 적절하게 쉬지 못하면서 산소포화도가 저하되고 이러한 증상이 반복되면 정상적인 수면을 하지 못하는 '수면분절'이 발생한다"라며, "전체적인 수면 효율이 떨어져 침대에 누워있는 시간이 길어도 피곤하게 되는 상황이 발생한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왜 발생할까?

수면 무호흡증 같은 수면질환은 나이가 들수록 유병률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멜라토닌(Melatonin)의 분비량이 줄어들며 수면질환이 발생할 가능성이 커진다고 합니다. 또한, 복부비만이나 만성질환으로 면역억제제를 복용함에 따라서도 발생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은 유전적인 경우가 적고 대부분 특별한 원인을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비만으로 목 부위에 지방이 축적되거나 혀, 편도 등이 비대해진 경우에는 목 안의 공간이 줄어들기 때문에 상기도가 좁아져 코골이와 수면 무호흡증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증상

증상은 단기 합병증과 장기 합병증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단기 합병증으로 과도한 주간졸림증이 나타나 업무능력이 저하됩니다. 특히, 장시간 운전을 직업으로 하는 대중교통 운전, 택배 운송업을 하는 경우 졸음운전으로 인해 대형사고가 발생할 위험이 있습니다. 장기 합병증으로는 만성적인 내과 질환에 걸릴 가능성이 커집니다. 특히, 고혈압 및 심뇌혈관 질환은 수면 무호흡증과 연관이 매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성인 외 소아에서도 많이 발병합니다. 소아의 경우 수면 무호흡증이 있으면 성장이 느려지고 주의력 결핍, 집중력 저하 등의 현상이 나타나므로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간혹,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 '자다가 돌연사하는 게 아닌지'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보통 돌연사라고 부르는 것은 취침 전 생체징후에 이상소견이 없다가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하지만, 돌연사 특성상 뚜렷한 사인을 밝히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심장의 부정맥 질환 혹은 관상동맥질환으로 추정합니다. 위 질환 모두 수면 무호흡증의 위험인자긴 하나, 아직 과학적으로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임수환 교수는 "대부분 돌연사보다는 '과로사'라고 하는 과중한 업무를 못 이기고 잠깐의 휴식으로 취침하였으나 깨어나지 못하는 경우다"라며, "이는 극단적인 수면 부족으로 인한 경우가 대부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진단

수면 무호흡증의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수면다원검사'가 이루어집니다. 수면다원검사의 '다'는 한자로 많을 다(多)로, 수면 중 일어나는 모든 생리적인 지표들을 검사합니다. 환자가 잠을 자는 상황에서 뇌파, 심전도, 눈의 움직임을 확인하는 전극, 호흡수와 호흡량, 산소포화도, 근전도, 비디오 촬영이 이루어지며 수면의 질과 이상소견을 확인합니다. 검사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진단적 수면다원검사가 이뤄집니다. 이는 수면에 관련된 센서를 몸에 부착하여 병원에서 잠을 자며 검사하는 방법입니다.

 

둘째, 임상적인 경험으로 수면 무호흡이 명확한 경우 지속적인 앙압검사로 각 환자에게 적합한 양압기의 압력을 확인하며 증상을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셋째로 낮잠을 자면서(REM) 수면이 동반되는지 확인하는 다중수면잠복기검사(MSLT)가 있습니다.

 

수면다원검사는 병원에서 잠을 자며 검사하기 때문에, 검사 당일 낮잠을 자지 않고 오후 이후부터는 카페인 음료를 가능한 자제 해야 합니다. 베개나 침구류 등은 보통 검사하는 병원에서 제공되나, 낯선 환경이 민감한 사람은 평소 사용하던 침구류를 지참하기도 합니다.

 

수면 무호흡증 치료

수면 무호흡증의 치료는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적 치료로 나뉩니다. 비수술적 방법으로는 양압기를 적용하여 치료하는 방법이 대표적입니다. 증상이 심한 환자의 경우 양압기 적용 이후 안정적으로 무호흡 증상이 완화되나, 매일 착용하고 잠을 자야 해서 불편감이 클 수 있습니다. 수술적 방법으로는 양압기를 적용하지 못하거나 코 부위에 기형이 있을 시 시행하는 인두부 수술, 비강 수술, 설부축소 수술 등이 있습니다. 뇌신경검사실장 임수환 교수는 "치료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건 체중 감량과 운동, 금주와 금연이다"라며, "특히 체중을 10% 줄이면 수면무호흡증이 약 50%가량 감소한다"라고 말했습니다.

 

수면 무호흡증 근본적인 치료방법은 생활습관 개선

수면질환은 병적인 상태보다 잘못된 생활습관이나 직업환경에 의해 유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수술적 치료를 받게 되어도 생활습관이 완전히 교정되지 않으면 다시 악화될 수 있습니다. 임 교수는 "완벽한 치료나 예방을 위해서는 올바른 생활습관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라고 강조하며 3가지 사항을 당부했다고 합니다. 

 

첫째, 자기 전 청색광을 발생시키는 모바일 기기나 TV를 멀리 해야 한다. 청색광은 의식을 각성 상태로 유지시킨다고 합니다. 이는 밤에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멜라토닌(Melatonin)의 분비량이 적게 되거나 나오지 않게 됩니다. 체내의 밤과 낮은 멜라토닌의 분비 여부로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둘째, 자는 공간과 생활하는 공간을 분리해야 합니다.

 

셋째, 자는 시간을 지키기보다 기상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자는 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려는 강박적인 생각은 더욱 잠을 못 이루게 한다고 합니다.

 

수면무호흡증(코골이)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을 알아보자

 

수면무호흡증(코골이)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혹시.. 어제도.. 오늘도..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이 혹은 본인이 코를 골고 잠을 자고 있나요?? 심하게 코를 고는 경우 코골이를 하는 사람뿐 아니라 함께 잠을 자는 사람

neekick.com

 

자료 = 리얼푸드

 

 

 

 

그럼 여기까지 만성 피로 원인이 잘 때 나타난다 수면 무호흡증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