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11월 갈만한 고택 여행지 5곳에 대해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11월 갈만한 고택 여행지 5곳
정약용의 숨결의 서린 곳
남양주 여유당
주소 : 경기 남양주시 조안면 다산로 747번길
문의 : 정약용유적지 031)590-4242
다산 정약용은 경기도 남양주시 조안면에서 나고 자랐습니다. 이곳에 그의 숨결이 서린 여유당이 있습니다. 1800년 정조가 승하하자, 정약용은 고향으로 내려와 사랑채에 여유당 현판을 걸었습니다. 여유는 '조심하고 경계하며 살라'는 뜻입니다. 다산은 조심히 살겠다고 다짐했으나, 이듬해부터 18년 동안 강진에서 유배 생활을 했습니다. 고향으로 돌아온 정약용은 생을 마감할 때까지 여유당에서 <목민심서>, <흠흠신서> 등을 정리했습니다.
선생이 살던 생가는 1925년 대홍수로 떠내려가 1986년에 다시 세워졌습니다. 사랑채와 안채로 구성되며, 다산의 성품처럼 소박합니다. 여유당 뒤 언덕에 정약용 선생묘(경기기념물)가, 언덕 아래 선생이 쓴 자찬묘지명이 있습니다. 여유당과 정약용선생묘가 자리한 정약용유적지를 여행할 때는 배우 정해인이 녹음에 참여한 오디오 가이드를 이용합니다. 유적지 운영 시간은 오전 9시~오후 6시(월요일, 1월 1일, 명정 당일 휴관), 입장료는 없습니다.
정약용유적지 건너편에 실학을 주제로 꾸민 실학박물관이 있습니다. 다산생태공원은 팔당호를 시원하게 조망하는 곳으로, 반려동물과 산책도 가능합니다. 레트로 감성이 물씬 풍기는 능내역이 가까우니 놓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인근 근형대사 중심지 시민의 공간이 되다!
인천시민애집
위치 : 인천 중구 신포로39번길
문의 : 인천시민애집 032)765-0261
인천시민애집은 인천항 인근, 자유공원 남쪽에 있는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일제강점기에 일본인 사업가가 저택을 지어 살던 곳을 인천시가 매입, 한옥 형태 건축물을 올리고 시장 관사로 활용했습니다. 이후 인천시청이 이전해 인천역사자료관으로 쓰이다가, 2021년 7월 재정비를 마치고 시민을 위한 공간으로 개방했습니다. 인천시민애집은 크게 세 공간으로 나뉩니다.
'1883모던하우스'는 과거 시장 관사를 개조한 근대식 한옥입니다. 일본식 저택이 있었을 때 모습을 간직한 '제물포정원'이 그 주변을 감쌉니다. 경비동은 인천항과 개항로 주변을 조망하는 '역사전망대'로 이용하고, 내부는 전시관 역할을 합니다. 관람 시간은 오전 9시 30분~오후 5시 30분(오후 12시~1시 점심시간, 월요일 정기휴무)입니다.
인천시민애집 주변으로 개항기의 모습을 엿볼 수 있는 공간이 많습니다. 개항기 서양인이 사교 모임을 하던 구 제물포구락부(인천유형문화재) 건물이 대표적입니다. 대불호텔전시관에는 한국 최초 서양식 호텔에 관한 이야기가 가득합니다. 전국 각지에서 활동한 작가들의 근대문학 작품을 한눈에 살펴보고 싶다면 한국근대문학관을 추천합니다.
자세히 보아야 더 어여쁜
논산 명재고택
위치 : 충남 논산시 노성면 노성산성길
문의 : 명재고택 041)735-1215
논산 명재고택(국가민속문화재)은 평생 벼슬을 사양하고 학문 연구와 후대 교육에 전념한 조선 대학자 명재 윤증의 집입니다. 고택은 안채와 광채(곳간채), 사랑채, 사당으로 구성됩니다. 보존 상태가 양호한 조선 양반 주택의 가치에 실용성과 과학적 원리가 돋보이는 한옥으로 꼽힙니다. 미닫이와 여닫이 기능을 합친 안고지기를 활용한 사랑채, 일조량과 바람의 이동을 고려한 안채와 광채 배치 등 선조의 지혜가 돋보입니다.
안채로 들어가는 문 뒤에 내외 벽을 설치하고 벽 아래 틈을 둬 안채 대청에서 방문객의 신발을 보고 안주인이 대비할 수 있도록 한 점도 눈에 띕니다. 인공 연못, 장독대, 고목 등이 운치를 더합니다. 후손이 거주하고 있어 지정된 장소 외 출입을 금합니다. 고택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하절기 오후 5시까지, 명절 연휴 휴관), 관람료는 없습니다.
논산 돈암서원(사적)은 조선 중기 정치가이자 예학 사상가 사계 김장생을 기리며 건립했습니다. 현종 때 사액서원(조선시대 왕으로부터 서원명 현판과 노비·서적 등을 받은 서원)이 됐으며,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한국의 서원'으로 등재된 9곳 중 하나입니다. 인근 연산역에서 기차문화체험관과 역산역 급수탑(국가등록문화재)을 구경하고, 옛 곡물 창고가 복합 문화 예술 공간으로 탈바꿈한 연산문화창고도 들러보면 좋습니다.
정여창 가문의 역사를 느낄 수 있는
함양 일두고택
위치 : 경남 함양군 지곡면 개평길
문의 : 일두홍보관 055)964-5800
함양 일두고택(국가민속문화재)은 일두 정여창의 집입니다. 성리학의 대가 정여창은 동방오현에 오른 유학자로 평가받습니다. 지금 남은 고택은 정여창이 세상을 뜨고 약 1세기가 지나 건축했습니다. 입구 솟을대문에 정여창 가문이 나라에서 받은 정려 5개가 있습니다. 사랑채에는 정여창의 후손이 사는 집이란 사실을 말해주는 문헌세가 편액이 걸렸고, 그 뒤 방문 위에는 충효절의라고 커다랗게 쓴 종이가 붙었습니다.
누마루에서는 마당에 조성한 석가산 풍경이 보입니다. 이곳 천장 모서리에도 탁청재 편액이 걸렸습니다. '탁한 마음을 깨끗이 씻는 집'이란 뜻입니다. 사랑채 옆으로 난 일각문을 지나면 여성의 공간인 안채로 연결되고, 곡간과 정여창의 영정을 모신 사당이 차례로 나옵니다. 관람 시간은 오전 10시~오후 4시(명절연휴 휴무)입니다.
일두고택에서 가까운 거리에 있는 함양 남계서원(사적)은 정여창이 세상을 떠나고 그를 기리는 지역 선비들이 세웠습니다. 남계서원 바로 옆에 문민공 김일손을 추모하는 함양 청계서원(경남문화재자료)이 자리합니다. 함양박물관을 방문하면 함양군의 역사와 유물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품이 너른 평온한 집
구례 운조루
위치 : 전남 구례군 토지면 운조루길
문의 : 운조루 061)781-2644
'구름 속의 새처럼 숨어 사는 집'이란 뜻을 담은 운조루(국가민속문화재)는 너그럽고 포근한 고택입니다. 1776년(영조 52) 류이주가 낙안군수를 지낼 지은 집입니다. 250년 가까이 잘 보존된 외관은 물론, 고택에 스민 정신이 면면히 전해옵니다. 노블레스 오블리주를 실천한 류씨 집안은 타인능해라고 새긴 뒤주를 쌀을 채워 가난하고 어려운 이웃이 가져갈 수 있게 했다고 합니다.
사랑채와 안채, 행랑채, 사당, 연지로 구성된 고택은 규모가 제법 크지만, 화려한 장식 없이 소박합니다. 부드러운 산세가 한눈에 들어오는 사랑채 누마루는 운조루의 백미로, 문인들이 풍류를 즐기는 곳입니다. 수분실이라는 현판을 걸어 절제 있는 삶을 지향하고, 굴뚝은 낮게 만들어 이웃을 배려했습니다.
구례는 맑고 깨끗한 섬진강이 흐르는 도시입니다. 섬진강어류생태관에서 다양한 민물고기와 멸종 위기종인 수달(천연기념물) 한 쌍을 만날 수 있습니다. 매월 끝자리 3·8일에 여는 구례5일장은 갖가지 주전부리를 파는 청년점포가 생기를 더합니다. '2023~2024 한국관광 100선'에 든 천은사상생의 길&소나무숲길에서 숲과 저수지를 따라 3km 남짓 걸으며 가을 정취와 깊은 여운을 느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자료 = 대한민국 정책브리핑
그럼 여기까지 11월 갈만한 고택 여행지 5곳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국내여행꿀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서울 캠핑장 추천 3곳 (0) | 2023.11.04 |
---|---|
서울 근교 캠핑장 추천 3곳 (1) | 2023.11.04 |
울릉도 자유여행 추천장소 4곳 (1) | 2023.11.03 |
여주 남한강 따라 갈만한 곳(강천섬 유원지·신륵사·여주박물관·파사성) (0) | 2023.10.31 |
2023년 단풍놀이 여행지 추천 (0) | 2023.10.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