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꿀팁

백일해 증상 및 백신·예방접종

by 니~킥 니~킥 2022. 12.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백일해 증상 및 백신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털 안 빠지는 강아지 종류 Best 8

안경 도수 보는방법 어렵지 않아요

채소 비타민(다채) 효능과 활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밥먹고 바로 누우면 안되는 이유 5가지

2023년 최저임금 9,160원으로 5% 오른다.

적은 월급 부담 줄여주는 두루누리 사회보험!(보험료 80% 지원)

 

백일해 증상 및 백신·예방접종

백일해는 주로 소아에게서 흔하게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100일 동안 기침이 지속된다는 뜻에서 유래해 만들어진 이름입니다. '웁' 하는 소리를 내거나 발작, 구토, 기침 같은 증상이 나타납니다. 콧물, 재채기, 미열, 가벼운 기침으로 시작해서 기침이 점차 심해지고 참을 수 없는 발작성 기침 형태로 나타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기침 후에 구토하거나 무호흡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백일해 증상, 폐렴이나 중이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

백일해의 증상은 연령대나 면역 항체 보유 여부에 따라서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전형작인 증상이 없이 가벼운 기침만으로도 백일해 진단이 내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제때 치료받지 않으면 폐렴이나 중이염과 같은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고, 심한 경우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어릴수록 사망률이 높은 걸로 알려져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1세 미만 영아나 면역 저하자, 만성 폐 질환자나 천식 환자 등이 고위험군이 될 수 있다고 경고합니다. 특히 전염력이 강하기 때문에 고위험군 가족들이 있는 경우에는 환자와 접촉하였으면 주의해야 합니다. 가족 내 2차 발병률은 80%에 달할 만큼 전염성이 강합니다.

 

백일해 백신, 예방접종은 언제쯤 해야 할까?

백일해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예방접종입니다. 백신 접종은 두 가지로 나뉩니다. 생후 6개월 미만 영유아가 접종하는 백신은 DTap 백신입니다. 백신의 종류에 따라서 접종 방식이 다른데, 임산부의 경우에는 총 1회만 백신 접종을 받으면 되지만 영유아나 소아의 경우에는 횟수가 달라집니다.

 

백일해가 유행할 때는 영아의 경우 생후 6주부터 7세 미만까지 백일해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4주 간격으로 접종하는데, 만약 생후 2개월에 접종을 했다면 4개월, 6개월에 접종하는 식입니다. 6개월 미만이면 아기를 돌보는 가족이나 의료종사자도 함께 접종해야 합니다.

 

임신을 한 경우라면 임신 27주에서 36주 사이 접종하는 것이 권고됩니다. 혹은 출산 직후에 접종해도 됩니다. 만약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 가임기 여성이라면 임신 전에 접종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산부뿐 아니라 아기를 돌보는 조부모나 양육자의 경우에는 아기가 태어나기 전 미리 접종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백일해 대처법, 밀접 접촉자에 해당하는지 파악!

만약 백일해에 걸린 경우라면, 본인이 밀접 접촉자에 해당하는지 빠르게 파악해야 합니다. 질병관리청 백일해 밀접 접촉자 범위 설정 기준에 따르먼 유증상자와 1m 이내에서 대면 접촉했거나 호흡기, 구강 분비물 등에 의해 직접 닿은 경우는 밀접 접촉자에 해당합니다. 또 전염기의 환자와 1시간 이상 한정된 공간에서 가까이 머무른 경우에도 해당할 수 있습니다.

 

백일해 환자의 경우 기본적으로 격리해야 하는데 특히 기침으로 인한 침방울과 관련된 것은 모두 분리해야 합니다. 치료를 시작한 후에는 5일까지, 치료를 시작하지 않은 아이라면 증상 시작 3주까지 격리해야 합니다.

 

자료 = 국민건강보험

 

 

 

 

 

 

그럼 여기까지 백일해 증상 및 백신과 예방접종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