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여행꿀팁

디지털 트윈 S-Map으로 비대면 서울 투어 하자!

by 니~킥 니~킥 2021. 7. 22.
반응형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혹시 서울 곳곳을 비대면으로 여행을 할 수 있다는 '디지털 트윈 S-Map'을 알고 계신가요?

너무나 좋은 정보라 이렇게 소개해 봅니다.

 

디지털 트윈 S-Map으로 비대면 서울 투어 하자!

 

 

디지털 트윈 S-Map이란?

 

디지털 트윈 S-Map(Digital Twin)이란, 가상공간에 실물과 똑같은 쌍둥이 같은 물체를 만들어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검증해 보는 기술을 말한다고 합니다.

기존에도 비슷한 3D 지도는 있었지만, 도시 전역을 대상으로 도시문제 분석 시뮬레이션까지 가능한 디지털 트윈을 구축한 것은 국내 최초라고 합니다.

디지털 트윈 S-Map는 지난 4월 1일부터 본격적으로 가동을 시작했다고 합니다.

 

디지털 트윈 S-Map으로 할 수 있는 것

디지털 트윈 S-Map을 활용하면 환경재해, 교통 등 대도시의 문제 해결역량을 강화할 수 있고, 시민서비스까지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년이 넘는 제작과정을 통해 서울전역의 지형뿐만 아니라 약 60만동의 건물과 시설물까지 3D로 생생하게 구현되어 있다고 하니, 온라인으로도 이제 간단하게 서울 투어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이러한 디지털 트윈 S-Map을 다방면으로 활용해 다양한 분석모형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 문화관광 비대면 서비스 확대, 그리고 민간 활용 개방 등을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고 합니다.

그럼 각 세부항목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디지털 트윈 S-Map 활용 세부항목

 

1. 다양한 분석모형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

먼저 도시계획 의사결정 지원, 화재 예측을 위한 실시간 소방 모니터링, 도시바람길 구현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각 분야별 분석모형을 개발하였느데, 이를 토대로 도시계획·교통영향평가위원회 등 7개의 위원회 의사 결정에 S-Map을 활용하여 객관성·과학성을 높일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서울 전역의 도시바람길 정보도 S-Map으로 도출가능하여 지형에 따른 바람의 경로, 세기와 방향, 지형지물의 영향 등을 3D공간에서 확인해 건물배치, 산불확산 방지, 미세먼지 및 열섬현상 저감 등에 활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2. 문화관광 비대면 서비스 확대

비대면 문화관광 서비스는 주요 관광명소를 서울시 홍보대사인 핑크퐁이 VR 영상과 함께 설명해주는 비대면 투어 서비스를 올해 시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아울러 올해 10월부터는 1900년대 한양의 모습을 3D로 체험할 수 있다고 하니, 타임머신을 타고 여행하는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합니다.

또한 S-Map은 자동차가 다니기 힘든 좁은 골목길, 전통 시장 등 민간포털에서 볼 수 없는 거리뷰를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더불어 S-Map 안에서 건물을 올려보고 조경을 해 볼 수 있는 3차원 도시 모델을 만들 수 있다고 합니다.

아마도 시민들을 위한 도시놀이터 서비스라고 불릴것 같다고 합니다.

 

3. 민간 활용 개방

마지막 민간 활용 개방 방면에ㅐ서는, S-Map 데이터를 활용해 스타트업 및 외부 전문가가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하고 홍보할 수 있는 테스트베드(쇼케이스) 환경을 구축해 제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실험공간을 구축 제공하여 실증된 신기술은 다시 S-Map을 통해 시민 서비스로 이어져 스타트업의 기술발전 등 민·관의 선순환 효과로 확대도리 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민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S-Map을 기반으로 응용시스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오픈API도 개발해 제공할 계획이며, S-Map을 기본 지도로 활용하고 사용자가 직접 자율적이고 창조적으로 지도 서비스를 만들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디지털 트윈 S-Map에 대해 더 자세한 정보 보러가기

서울시, 도시문제해결 시뮬레이션 ‘디지털 트윈 S-Map’ 전국 최초 구축 < 행정 < 서울특별시 (seoul.go.kr)

 

서울시, 도시문제해결 시뮬레이션 '디지털 트윈 S-Map' 전국 최초 구축

서울시가 605.23㎢에 이르는 서울 전역을 사이버공간에 3D로 동일하게 복제한 쌍둥이 도시, S-Map(3D지도)을 구현했다. 그리고 이 가상의 공간에 행정, 환경 등의 정보를 결합, 시뮬레이션을 통해 다

news.seoul.go.kr

한국국토정보공사 홈페이지 바로가기

LX 한국국토정보공사

 

LX 한국국토정보공사

스마트 사회를 선도하는 국토정보 플랫폼, LX 한국국토정보공사

www.lx.or.kr

 

그럼 지금까지 디지털 트윈 S-Map에 대해 알아보며 비대면 서울 투어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