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용 선풍기 기내 반입 될까? 보조배터리는?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여름철 필수템 휴대용 선풍기 기내 반입 되는지와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인기글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휴대용 선풍기 기내 반입 될까? 보조배터리는?
무더운 여름철 빠지면 안되는 아이템이 바로 휴대용 선풍기입니다. 과연, 휴대용 선풍기는 기내 반입이 될까요?
핵심 요약
휴대용 선풍기에는 충전식 배터리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수하물 위탁이 아닌 기내반입을 해야 한다고 합니다.
휴대용 선풍기 기내 반입
흔히 사용하시는 휴대용 선풍기는 USB 충전이 필요합니다. USB 충전이 필요하다는 말은 즉, 제품 안에 배터리가 삽입되어 있다는 뜻입니다. 이때 주로 리튬 이온 배터리가 사용되는데, 문제는 리튬 배터리가 충격에 취약해 발열, 발화, 폭발의 위험이 있다는 점입니다.
이러한 위험성 때문에 휴대용 선풍기는 위탁 수하물로 처리하지 않고 반드시 기내에 들고 타야 한다고 합니다.
보조 배터리 기내반입
같은 예로 리튬 이온 배터리를 사용하는 보조 배터리도 기내에 가지고 타야 합니다. 다만, 배터리 용량에 따라 반입 가능 여부가 다르고, 1인당 개수 제한이 있다고 합니다.
항공보안365 홈페이지에 따르면 보조배터리 용량 100wh 이하의 경우 1인당 5개까지 객실 반입가능하며, 6개 이상은 항공사 승인이 필요하다고 안내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 단락방지를 위하여 배터리 전극 부분을 절연처리해야 합니다.
그리고, 외국적 항공사의 경우 반입 가능 수량이 상이 할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해당 항공사에 문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Wh(전력)=Ah(전류) x V(전압) 1mAh+1/1000Ah]
많은 분들이 1000mAh~2000mAh 이하의 보조 배터리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 경우에는 100Wh를 초과하지 않기 때문에 대부분 기내 반입이 가능하다고 보면 된다고 합니다.
※ mAh란?
milliampere-hour(밀리암페어시)
: 1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류량의 단위
보통 제품 설명랑을 보면 mAh 단위만 표기된 경우가 많은데, 만일 갖고 계신 배터리의 전력(Wh)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계산법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 Wh(전력) 값 구하는 방법
Wh = (mAh/1000) x V
Wh = Ah x V
예를 들어 10000mAh 용량의 보조배터리의 전압이 3.8V일 경우 전력(Wh)의 값은 얼마일까요?
10Ah x 3.8V = 38Wh(1Ah : mAh를 1000으로 나눈 값)
그래서 38Wh가 됩니다.
해당 규정은 국가별, 항공사별로 차이가 날 수 있기때문에 여행 전 반드시 항공사와 목적지 국가의 최신 규정을 확인해야 합니다.
비행기 탈때 커피 들고 탈수 있을까?(헷갈리는 기내 액체류 반입 정리)
젤리 기내반입 될까? 헷갈리는 기내반입 가능/불가능 물품 리스트
기내 액체류 반입 기준(용기 크기와 실제 용량이 다를 때?)
그 외 소지하고 계신 물품의 기내반입 여부는 아래 항공보안365 홈페이지에 접속하시면 확인할 수 있다고 합니다.
자료 = 인천국제공항
그럼 여기까지 휴대용 선풍기 기내 반입 여부와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기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