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금시세>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고조 및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안전자산 매수세 증가!
안녕하세요 니~킥입니다.
오늘은 러시아-우크라이나의 끓어오르는 갈등 고조 및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안전자산 매수세 증가하며 국제금값은 최고조로 상승했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 인기글
쌈 채소 종류와 효능을 알아보며 맛있는 고기 쌈 하세요^^
건강진단결과서(보건증)발급 인터넷 혹은 모바일 발급 방
성격유형 테스트(MBTI·애니어그램 검사·D.I.S.C 검사·OCEAN 테스트)
만0세~2세 영아관찰척도 (어린이집 영아 관찰 및 평가)
먹태와 황태 차이? (명태&황태&먹태) 그리고, 황태 효능
<오늘의 금시세>러시아-우크라이나의 끓어오르는 갈등 고조에 안전자산 매수세 증가!
러시아가 우크라인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발사하며 지정학적 위험 '최고조'에 국제금값 2670$/T.oz선 이상 상승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미국과 영국의 미사일로 우크라이나가 러시아 본토를 공격한 데 있어 대응으로 신형 초음속 중거리 탄도미사일로 우크라이나의 군 시설을 공격했다고 발언하고 우크라이나 군은 러시아가 공격에 대륙간 탄도 미사일(ICBM)을 사용했다고 밝혔으나 서방과 러시아는 이를 중거리 탄도 미사일이라고 언급하고 또한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공격에 미사일 사용을 허용하는 국가의 군사시설에도 러시아 무기를 사용할 권리가 있으며 공격적 행동이 격화되면 러시아도 이에 단호히 대응할 것이라고 언급하며 러시아는 미국과 영국이 전 세계 갈등으로의 확대를 촉발했다고 비난하며 지정학적 위험이 증가되며, 금값 상승을 견인했습니다.
금 가격은 일일 고점에서 하락했으나, 여전히 긍정적 흐름을 유지하며 2,660$/T.oz선 이상에서 통합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는 필라델피아 연방준비은행(필라델피아 연준)이 제조업 활동이 예상보다 약화되었다고 보고한 후 금값은 지지를 받았지만, 미국 고용 지수는 상승세를 보이며, 미국 노동시장이 여전히 견고하다는 점에서 경제의 긍정적인 요소는 달러 강세를 견인하고 금값 상승세를 제한했습니다.
오스틴 굴스비 시카고 연방준비은행 총재는 "미국의 정책금리가 앞으로 1년 동안 금리는 결국 오늘보다 꽤 낮아질 것 같다"라며 "금리가 목표지점에 가까워질수록 금리 인하 속도를 늦추는 것이 합리적일 수 있다"라고 언급하며 비둘기적 발언하며 미국 연준의 금리 인하 가능성에 힘을 실어 주며 금값 상승세를 견인했습니다.
시카고 상품거래소(CME Group)의 페드워치(FedWatch) 툴에 따르면 미국 연준이 오는 12월에 기준금리를 동결할 확률을 44.1%로 반영하며 전일 대비 -0.2% 하락했습니다.
미국 국채금리 벤치마크인 10년물은 4.443%를 기록하고 전일 대비 2.80.bp 상승했고, 2년물은 4.349%를 기록하고 전일 대비 4.10bp 상승했습니다. 30년물은 4.621%를 기록하고 전일 대비 2.90bp 상승했으며 10년물과 2년물 금리 차이는 전날의 9.7bp에서 8.4bp로 축소했습니다.
주요 6개 통화에 대한 달러화 가치를 반영하는 달러인덱스는 107.016를 기록하고 이전 대비 0.306% 상승했습니다.
국제금값은 전일 대비 상승하며 2670$/T.oz선 이상 상승했습니다.
금값은 11월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 미국 11월 미시간대 인플레이션 기대치 소비자심리자지수 발표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오늘의 금시세
세계 3차 대전 위협으로 크리스마스 전에 금값은 2,800$/T.oz까지 상승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솔로몬 글로벌의 귀금속 애널리스트 매튜 존스는 2024년 금값은 2.791$/T.oz에서 저항선에 부딪혀 2,540달러까지 하락했지만, 크리스마스 전에 금값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할 수 있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존스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간의 전쟁이 21세기 가장 중요한 지정학적 갈등 중 하나로, 서방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대규모 군사 지원을 하고 있다고 설명하며, atacms와 스톰 섀도우와 같은 장거리 미사일 공급은 우크라이나의 군사적 효율성을 강화하지만, 전쟁을 심화시키고 NATO와 러시아 간의 직접적인 충돌 가능성을 높일 수 있으며, 러시아는 서방의 군사 지원이 자국 영토에 대한 공격으로 이어질 경우, NATO 국가의 공급만이나 기반 시설을 타격하는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이러한 긴장은 세계적인 전쟁으로 확산될 위험성을 높이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전 세계적 전쟁이 금값 상승으로 이어질 가능성에 대해 존스는 다음과 같은 요인들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1. 안전자산 선호
전쟁이나 경제적 불안정 시기에 투자자들은 금을 안전한 자산으로 선호하며, 수요가 증가해 가격 상승을 유도한다.
2. 시장의 불안정
전쟁은 금융 시장의 불확실성을 높이고 주식 및 고위험 자산의 매도를 촉발해, 금으로 자금이 이동한다.
3. 공급망 혼란 및 에너지 위기
전쟁은 글로벌 공급망을 교란시키고 에너지 가격 상승을 유발하며, 이는 인플레이션을 자극한다.
4. 통화의 악세
군사비 지출 증가와 통화 발행은 법정 화폐의 가치를 약화시키며, 금의 투자 매력을 높여준다.
5. 에너지 가격 상승
러시아와 NATO 국가들이 글로벌 에너지 시장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전쟁은 석유와 천연가스 가격 급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6. 중앙은행의 금 매입 증가
중앙은행들은 지정학적 위험 속에서 금 보유를 늘리며, 이는 금 수요와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설명했다.
존스는 제2차 세계대전, 냉전, 걸프전 등 과거 주요 전쟁 시기에 금값이 상승했던 경향을 언급하며, 현대의 글로벌화 된 경제에서 전쟁이 더 강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하고 존스는 "세계 대전은 투자자들의 공포와 경제적 불안정, 전통 금융 시스템의 신뢰 상실이라는 '완벽한 폭풍'을 만들어 금값을 최고치로 끌어올릴 가능성이 높다"라고 결론지으며, 그는 특히 전쟁이 심화될 경우 금의 가치가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금시세> 금값 고점 찍고 급하락! 향후 금 가격 전망은?
오늘 금 시세 및 지난 1년 3년 5년 10년 IMF 금시세 비교
자료 = 한국금거래소
그럼 여기까지 러시아-우크라이나 갈등 고조 및 대륙간탄도미사일 발사로 안전자산 매수세 증가로 국제금값이 최고조로 상승하고 있다고 하여 소식 전해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